Breaking
푸드
까도 까도 넘쳐나는 양파 효능, 몸에 좋은 양파 맛있게 먹는 요리법은 물론 양파 부작용까지
2019-07-08 13:09:39
허서윤
▲양파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양파는 인류 역사상 가자 오래된 식재료 중 하나로 알려졌다. 고대 문헌에 기록될 만큼 오랜 역사를 지닌 양파는 약 5,000년 이상 재배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양파는 풍부한 영양성분은 물론 다방면에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다양한 양파 효능과 양파 요리, 부작용은 무엇일까?

양파 효능

양파는 다양한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음식이다. 음식의 재료뿐만 아닌 약재료도 사용된다. 양파에 함유된 성분 중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퀘르세틴이다. 퀘르세틴은 발암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암세포 작용을 저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파는 혈류를 개선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파는 당뇨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양파는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혈관 청소를 도와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외 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양파 요리

양파는 약재뿐만 아닌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양파 요리는 ▲양파 장아찌 ▲양파 샐러드 ▲양파김치 ▲양파 튀김(블루밍어니언) 등 무척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양파장아찌의 경우 김수미 레시피와 백종원 레시피가 인기다. 양파 튀김인 블루밍어니언은 통 양파를 튀겨 만드는 음식으로 최근 에어프라이어 요리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에어프라이어 요리 베스트 메뉴로 알려진 블루밍어니언은 양파, 계란, 튀김가루, 빵가루만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다. 블루밍어니언은 양파 손질이 가장 중요하다. 통 양파를 양파 밑까지 자르지 않고 양파의 1/4 지점까지 잘라야 한다. 양파가 꽃 모양으로 나올 수 있도록 여러 번 잘라 물에 담가 놓는다. 물에 담가진 양파는 꽃처럼 활짝 펴지는 것은 물론 양파 특유의 아린 맛도 잡을 수 있다. 양파 물기를 제거한 후 튀김가루, 계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 옷을 입혀 에어프라이어에 익혀주면 완성이다. 에어프라이어 넣기 전 오일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더욱 맛있는 양파튀김을 만들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 온도는 180도에서 15~20분 정도 익혀주면 완성이다.

▲양파는 빈속에 먹으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양파 부작용

양파는 위장이 약하다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양파를 빈속에 섭취할 경우 속쓰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양파즙은 간이 안 좋은 이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양파즙을 먹은 뒤 혀에 백태가 끼거나 기미 등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중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