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완치가 없는 병인 당뇨병은 평생 관리가 필요해...식습관으로 발생하는 당뇨병은 당뇨에 좋은 음식 등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
2019-07-05 15:46:50
허서윤
▲당뇨병은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당뇨병은 완치가 안되는 병으로 알려졌다. 당뇨병 치료는 완치의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관리에 목적을 둔다. 당뇨병은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당뇨병은 철저한 식단관리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당뇨병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꼼꼼하게 살피며 먹을 필요가 있다.

▲당뇨병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분비의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당뇨병은 대사질환 중 하나로 여러 합병증을 동반해 위험한 질환이기도 하다. 당뇨병 증상은 눈에 나타나는 것이 없어 발견하기 어렵다. 당뇨병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것은 갈증, 피로, 다뇨, 시야이상, 체중감량, 등을 꼽을 수 있다. 당뇨병은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나눌 수 있다. 당뇨병 치료는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당뇨병 치료는 인슐린을 직접 투여해야 한다. 주사를 이용한 인슐린 투여는 주사침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 어려움 등의 단점이 있다. 당뇨는 당뇨병 그대로의 질환보다 합병증이 무서운 질환으로 알려졌다. 당뇨합병증은 ▲백내장 ▲족부병(당뇨발)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성 족부병증은 교통사고를 제외한 사지 절단 1위에 오를 만큼 자주 발생하는 합병증이기도 하다.

▲당뇨병은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은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서구화된 식습관은 당뇨를 일으키기 좋다. 당뇨를 앓는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식습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고당분,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한다면 당뇨에 걸리 확률이 높아진다. 당뇨는 완치가 없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통곡물 ▲여주 ▲시금치 ▲양파 ▲마늘 ▲견과류 ▲아로니아 ▲당근 ▲검은콩 ▲현미 ▲해조류 등이 있다. 당뇨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면 안 좋아 당뇨식단표, GI 지수 낮은 음식표 등을 참고 하는것도 방법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여러번 꼭꼭 씹어 넘기는 것이 좋다. 또한 주스 보다는 생과일, 생채소 형태의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론 단백질 섭취도 필수다 고기를 먹을 땐 다진 고기보다는 통 고기 등 크게 잘라 먹는 것이 좋다. 음식 조리 시 레몬즙과 식초 등을 자주 이용하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