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로봇기사
백내장 수술비용 실비보험 적용 안 된다? 보험사별로 달라 비교해야...백내장·녹내장 초기증상은?
2019-07-05 11:28:50
양윤정
▲눈 건강은 미리 챙겨두는 것이 좋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깜깜한 공간에서 우리는 쉽게 공포를 느낀다. 우리 몸에 모든 감각기관이 소중하지만 ‘눈으로 보고 확인하기’에 익숙해진 우리들이 앞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 처했다고 상상해보자. 이 끔찍한 상상은 눈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그 누구에나 실제로 벌어질 수 있다. 백내장과 녹대장의 이야기다.

백내장과 녹내장

눈은 눈 자체도 중요하고 눈으로 보는 것을 머리로 전달하는 신경도 중요하다. 눈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은 백내장, 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은 녹내장이다. 우리 눈에는 들어 온 빛을 굴절시키는 수정체가 있다. 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빛이 제대로 통과를 못해 시야가 ‘뽀샤시’ 효과를 과도하게 넣은 듯 뿌옇게 흐려진다.

반면, 녹내장은 시신경의 이상으로 뇌가 눈으로 보는 것을 그대로 받아드리지 못한다. 녹내장의 시신경 이상은 천천히 찾아오므로 초기엔 아무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 점차 시야 장애가 생긴다.

▲시야 장애가 일어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원인과 녹내장 원인

백내장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선천적인 백내장 원인은 엄마 뱃속에 있었던 태아 시절 이미 감염이 된 상태거나 당뇨로 인한 합병증으로 판단하고 있다. 후천적인 백내장은 노안의 영향이 있다고 언급하는 경우도 있고, 스테로이드 약물의 부작용, 염증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녹내장의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알려졌다. 안압이 높아지면서 시신경 혈류를 압박, 손상시킨다. 안타깝게도 안압이 상승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사실이 없으며 원인을 찾기 위한 연구가 계속 진행 중이다.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도 녹내장과 마찬가지도 천천히 찾아온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시야 가장자리 부근만 흐리게 보여 큰 이상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거나 아예 시야 장애조차 느끼지 못하는 환자도 더러 있다. 노안으로 가까운 사물을 제대로 보지 못한 사람이 갑자기 가까이 있는 사물이 잘 보이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눈이 갑자기 좋아진 것이 아니라, 수정체 혼탁으로 빛의 굴절이 깊어지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이다. 백내장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밝은 장소에서의 시야 장애가 일어나고 심해지면 낮과 밤 가릴 것 없이 심각한 시력 장애가 일어난다.

▲백내장 치료는 백내장 수술이 일반적이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수술

백내장 치료는 수술이 기본이다. 백내장 수술은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백내장 치료법이다.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진단을 받으면 피할 수 없지만 백내장 수술비용을 생각하면 한숨부터 나온다. 백내장 수술 가격은 ‘병원 마음대로’라는 불평이 쏟아져 나올 정도로 제각각이며 고가로 측정된다. 백내장 수술 전 여러 병원에서 백내장 수술 비용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좋으며 실비보험 적용 여부도 보험사별로 달라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