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지금 먹는 음식이 당뇨를 부를 수 있다! 당뇨 초기증상은? 당뇨 치료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까지
2019-07-04 14:59:11
김지원
▲당뇨 원인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가 발생하면 다른 문제 때문에 수술할 때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혈당 수치가 너무 높으면 수술을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당뇨 원인은 유전적 원인, 운동 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이 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치료 방법을 비롯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까지 총정리했다.

▲당뇨 초기증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초기증상

대표적인 당뇨 증상으로는 갈증이 있다. 혈당이 올라감에 따라 갈증이 자주 난다. 이에 물을 자주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난다. 체중 감소도 당뇨 증상이다. 당뇨 증상으로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다.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등이 있다. 망막병증이 오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당뇨는 흔한 병이지만 가벼운 병은 아니다. 당뇨를 방치하면 몸 전체에 이상이 생긴다. 이에 당뇨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당뇨 치료와 당뇨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

▲당뇨 치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치료 방법

당뇨는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혈액검사를 받기 전에는 8시간 공복으로 지내야 한다. 공복 후 혈당 수치를 통해 당뇨를 진단한다. 공복 후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이면 당뇨다. 당뇨 정상 수치는 100mg/dL 미만이다. 당뇨 치료 방법으로는 인슐린 치료, 생활습관 개선 등이 있다. 당뇨 환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뇨 환자는 당뇨 식단표에 맞춰 식사해야 한다. 혈당 수치가 음식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혈당을 조절할 때는 혈당 측정기를 활용해야 한다. 느낌만으로 혈당 수치를 파악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체중조절과 운동이 필요하다.

▲감자는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근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당근의 카로티노이드는 당뇨를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다. 검은콩도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을 촉진한다. 아울러,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있는데, 식이섬유는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는다. 해바라기 씨는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킨다. 이에 해바라기 씨를 섭취하면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시금치도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인슐린 분비를 조절한다. 견과류 역시 당뇨 치료에 좋다. 간식으로 견과류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감자는 당뇨에 나쁜 음식이다. 감자는 혈당지수가 높은 편에 속한다. 피클, 장아찌처럼 설탕, 소금 등을 활용하여 조리한 음식도 당뇨를 악화시킬 수 있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