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자녀 교육, ‘홈스쿨링’ 해볼까…“장단점 상존해 부모 판단 관건”
2019-07-04 13:57:10
고철환
미국에서만 해마다 200만 명의 아동이 홈스쿨링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사진=123RF)

기술이 발달하면서 홈스쿨링이 보편화되고 있다. 자녀를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이 아닌 홈스쿨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실제 미국에서만 해마다 200만 명의 아동이 홈스쿨링으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 수는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홈스쿨을 통해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대학에서 더 뛰어난 학업 성취를 이루고 커리어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관심은 더 뜨거워지는 추세다.

그러나 비용 부담이나 스트레스 가중 등 단점도 있어 부모의 적절한 판단이 중요하다.

홈스쿨 교육이란

홈스쿨링은 말 그대로 학교를 보내지 않고 집에서 아이를 공부시키는 방식이다.

과거에는 보통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집을 떠날 수 없을 경우에 채택할 수 있는 대안이었지만, 현재는 다른 이유로도 홈스쿨링을 채택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일단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에서 배우는 학습 과정이 다르지 않는다는데 있는데, 집에서도 온라인이나 교육 기관이 제공하는 동일한 커리큘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억압적인 환경이 아닌 자유로운 환경에서 언제든지 다른 활동으로 수업을 대신할 수 있어 더 유익할 수 있다.

홈스쿨링은 아이의 독립성과 사회화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사진=123RF)

홈스쿨링의 장단점

독립성 증가

홈스쿨링을 하면 옆에서 도와주는 교사가 없이 집에서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는데 더욱 적극적일 수 있다.

자유 보장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에서는 아이들이 마땅히 지켜야할 규칙과 규율, 행동강령이 존재한다. 즉 이러한 모든 것을 준수하도록 만드는 통제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홈스쿨링에서는 이러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제한이 없이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이익이다. 규칙과 규범은 모두 부모의 결정에 달려있어, 아무래도 학교 환경보다 통제가 덜 할 수 있다.

사회화

일부 부모들은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지 못해 사회 관계가 좁아질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먼 이야기로, 홈스쿨링을 받는 아이들은 다른 연령대의 사람들과 어울릴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사교적인 활동에도 큰 지장이 없다.

더 많은 휴식

홈스쿨링은 학교처럼 빠뜻한 시간표를 제공하지 않는다. 가령 아침 일찍 일어나 등교하고 오후 늦게 집에 도착할 필요가 없는 것.

오히려 하루종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아 언제든지 피로하거나 쉬고싶을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이는 다음날 수업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 충전이 될 수 있다.

아이의 스트레스 증가 및 부모의 비용 부담은 홈스쿨링의 도전과제가 수 있다(사진=123RF)

여행과 학습

홈스쿨링의 대표적인 강점이라면 교육과정이 맞춤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에서는 학생들 각각의 수준이 고려되지 않고 획일화된 방식으로 교육받게 되지만, 홈스쿨링을 통해서는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스트레스 증가 가능성

홈스쿨링도 단점이 존재한다. 바로 스트레스가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점이다. 교육 전문 매체 에듀케이션 코너에 따르면 홈스쿨링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더욱 이 과정이 험난하고 스트레스에 직면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모는 관련 기관이나 단체를 통해 지원과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비용 부담

홈스쿨링을 통해 발생하는 경제적 비용 관련 역시 부모가 모든 것을 감당해야한다. 일단 부모 가운데 한 명이 하루종일 집에 머물면서 아이를 가르치고 학습에 올인해야하는데, 이에 가족의 소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학교에 내는 수업료가 없다는 것은 이점일 수 있지만, 다른 부분에 투자해야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적절한 판단

이처럼 홈스쿨링은 많은 장단점을 지니기 때문에 부모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의 입장과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한다는 것으로, 오로지 아이의 이익만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좋은 점이라면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야한다는 점에서 이는 유대감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힘든일이 발생하더라도 지역의 교육 단체나 기관으로부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시간과 노력, 비용, 헌신은 모두 감당할 준비돼있어야 한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