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녹내장’ 환자 20대·30대 증가... 녹내장 증상과 치료 및 ‘눈’에 좋은 음식 추천
2019-07-04 10:55:2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녹내장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이 눈이 흐릿할 때 추측할 수 있는 안구질환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등과 함께 의심해 봐야 할 증상이다.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시야가 좁아진다. 심하면 실명에 이르게 될 확률도 있다. 평균압안 수치 이상인 높은 안압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상 수치 안압이어도 변동 폭이 크거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혹은 유전자 이상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20대·30대 젊은 층에서도 녹내장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녹내장의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녹내장 치료부터 눈에 좋은 음식까지 전부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녹내장 증상

녹내장은 원발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속발성 녹내장·선천 녹내장 등으로 구분한다. 대부분은 원발개방각 녹내장과 정상안압 녹내장이다. 서서히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먼저 온다. 녹내장 초기증상은 거의 자각하지 못한다. 녹내장이 어느 저옫 진행되면 말기에서 자각 증상을 호소한다. 따라서 초기발견 치료는 쉽지 않다. 녹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한쪽 눈으로 작업을 하거나 예민한 사람의 경우 암점이라는 시야의 검은 부분이 발생한다. 이른 아침이나 밤늦게 눈 안압이 상승해 일시적으로 시력이 저하되고 눈에 통증을 호소한다.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발을 헛디딘다거나 머리를 어딘가에 부딪힐 수 있다. 특히 운전 중 표지판과 신호등을 잘 보지 못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어린이 녹내장의 경우 염증에 의한 충혈, 안통, 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백내장이 녹내장의 원인인 경우도 있으므로 불필요한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녹내장 치료

안압검사, 시력검사 등을 통해 녹내장 진단을 받으면 녹내장 약을 투여한다. 안압을 낮추는 것이 목적으로 정기적인 시력검사와 관찰을 통해 약의 효과와 진행 정도를 가늠한다. 점안액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 아무렇게나 약국에서 구입한 안약을 사용하기보다는 의사의 진단 후 처방에 맞는 녹내장 약을 사용법에 따라 쓰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은 레이저로 치료하기도 한다. 광원의 종류와 조사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안압이 그래도 떨어지지 않는 경우 녹내장 수술을 고려한다. 난치성 녹내장 치료를 위해 안압조절을 위한 임플란트를 삽입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에 좋은 음식

1. 당근: 당근은 시력 보호와 야맹증을 예방한다.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건조증을 개선한다.
2. 결명자: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등이 함유돼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개선한다.
3. 치즈: 치즈는 철분이 많아 누적되는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시력저하 현상을 방지한다.
4. 블루베리: 망막쇠퇴병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는 안구건조증과 녹내장을 개선한다.
5. 연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녹내장·백내장 등 질병을 막고 병의 속도를 늦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