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냄새는 없애고 싶고 영양은 지키고 싶은 ‘마늘’ 효능·부작용... ‘알토란’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마늘쫑 장아찌 만드는 법
2019-07-04 10:34:0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마늘은 정력과 원기를 보충하는 자양강장제로 고대 이집트부터 사용됐다. 우리나라에는 마늘 도입 시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없으나 단군신화를 통해 마늘이 등장한다. 삼국사기에 입추 후 마늘밭에 후농제를 지냈다라는 기록이 있어 마늘이 이 시대 식용·약물작물로 이용됐음을 짐작할 뿐이다. 이처럼 우리 민족과 마늘과의 관계는 매우 돈독하다. 통마늘은 육수를 내거나 구워먹고 마늘 장아찌를 만들 때 사용한다. 편으로 썬 마늘은 구워 먹거나 볶음 요리 재료로 활용한다. 다진 마늘은 찌개나 국에 넣어 감칠맛을 살린다. 통마늘을 고를 때는 묵직하고 마늘 쪽수가 적으며 알찬 것을 고른다. 깐마늘을 구매할 경우 통통하고 끝이 뾰족하면 맑은 연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마늘 꿀절임이 기관지와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마늘꿀 만드는 법이 이슈되고 있다. 까맣게 탄 흑마늘 역시 마늘과 또 다른 효능을 인정받고 절찬리 판매 중이다. ‘알토란’에서 소개한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과 마늘쫑 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알토란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재료: 깐마늘, 생강, 절임앙념장(물 6컵, 소금 1컵 반), 물, 식초, 설탕, 소주

1. 상온에 말린 햇마늘을 깨끗이 씻고 꼭지를 잘라 제거한다
2. 생강은 껍질을 까고 편으로 얇게 썬다.
3. 마늘 절임물을 만들기 위해 물 6컵과 소금 1컵 반을 넣어 잘 섞는다.
4. 마늘과 생강을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고 절임양념장을 붓는다.
5. 뚜껑을 닫아 하루 정도 숙성한다.
6. 물 1컵 반과 식초 2컵 반, 설탕 1컵, 소주 1컵을 넣어 단촛물을 만든다.
7. 마늘과 생강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단촛물을 넣어 같은 방식으로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마늘쫑 장아찌 담그는 법

재료: 마늘쫑, 간장, 식초, 맛술 등

1. 마늘쫑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장아찌를 담글 유리병을 열탕 소독한 뒤 물기를 제거한다.
3. 썰어 놓은 마늘쫑을 유리병에 차곡차곡 담는다.
4. 간장, 식초, 맛술을 1:1:1 비율로 붓는다.
5. 이틀 정도 실온 숙성 후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며 먹는다.

마늘 효능 부작용

마늘은 항암작용이 있으며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당뇨병을 예방하며 피로 회복과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잘알려져 있다. 체내 나트륨 등 노폐물을 배출하고 정화하는 살균 및 항균 기능이 있으며 소화를 도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매운맛과 달리 신경 안정과 진정에 도움을 준다. 다만 과다섭취 시 속 쓰림이나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