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스트레스·세균성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2019-07-02 17:34:35
장희주
▲장염 원인, 세균성 장염, 스트레스 장염(사진=ⒸGettyImagesBank)

계속해서 배가 아프고, 설사나 구토가 반복된다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장이 안 좋을 때, 장염 증상과 장염 전염, 장염 원인을 알아보자. 또, 장염 빨리 낫는 법과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장염 증상

장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장염이라고 한다. 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감염이나 폭식과 음주도 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염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이 있는데, 급성장염이 반복되면 만성장염이 된다. 장염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이 있다. 설사와 구토가 계속 일어나면 탈수가 올 수 있어 이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한다. 장염 치료는 음식물 섭취를 중단하고 당분간 수분만 섭취한다. 이후 증상이 완화됨에 따라 유동식을 섭취하며 점차 원래의 식생활로 돌아간다.

장염 원인

장염 원인은 주로 식수나 수영장 물을 통해 장염 전염된다. 또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고, 장염 전염성이 강해 집단적 발병 양상을 보인다. 스트레스에 의한 스트레스 장염도 있다.

▲장염빨리낫는법(사진=ⒸGettyImagesBank)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치료 및 장염 빨리 낫는 법은 장염 식사 중 금식이 가장 중요하다. 장염 후 음식으로 물이나 이온 음료를 마셔 설사 변이 모두 빠져나가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다. 설사가 빠지면서 바이러스 방염 원인도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에 빨리 변을 빼는 게 중요하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는 영양소를 채우고 예민해진 장 점막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장염에 걸리면 보통 죽으로 식사를 대신한다.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거나 죽을 섭취하면 된다. 장염에 좋은 죽으로는 양파죽과 양배추 죽이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바이러스를 없애는 역할을 해 장염으로 인한 장 점막 손상을 치료할 수 있다. 양배추에는 아미노산 라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 촉진, 식욕 부진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 바나나, 매실 등의 과일과 이온음료나 미지근한 보리차, 둥글레차를 마시면 잦은 설사로 인산 수분 손실을 막고 속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장염 음식, 장염 식사, 장염 우유, 장염 사과, 장염 물(사진=ⒸGettyImagesBank)

장염에 안좋은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이나 장을 자극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튀긴 음식,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즉 유제품을 피하고 초콜릿 등 디저트 종류도 지양한다. 커피는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학교 등 단체생활 중 전염되기 쉬운 만큼 손과 발, 양치 자주 하기와 같은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