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은? 주기별로 체크해야 큰 병 막을 수 있어.. 국가 건강검진부터 직장인, 생애주기별까지 미리 알아두자
조호용 기자
수정일 2019-06-28 11:11
등록일 2019-06-28 11:11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우리는 식단조절, 운동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무엇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검진은 질병을 초기에 진단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마다 꼭 받아야 한다. 건강검진의 종류는 크게 종합검진과 직장인 검진, 국가검진으로 나눌 수 있다. 여러가지 건강검진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국가 건강검진이란?

국가 건강검진이란 일정 연령 이상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국가가 무료로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것이다. 보통 2년마다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은 일반 건강검진과 국가 암 검진이 실시된다. 출생연도가 홀수면 홀수년에 검진이 가능하고 짝수 연도는 짝수년에 검진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 국가 건강검진은 20대, 30대의 건강검진 대상자가 확대 적용됐기 때문에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암 검진의 경우에는 검진 연령과 검진 주기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직장인 건강검진이란?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의 경우 회사생활이 1년이 지나면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가 된다. 1년 미만일 경우 사업체를 통해 따로 건강검진 신청을 해야 한다.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자의 경우 해당 병원과 기관을 찾아 가까운 검진기관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병원에 따라 검진 항목이 다를 수 있어 방문 전 확인해야 한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이란?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연령에 따라 검진이 필요한 건강 포인트 위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을 말한다. 나이에 따라 ▲영유아 건강검진(만 0세~5세) ▲학생검진(만 6세~18세) ▲성인기 일반검진 및 암검진(만 19세~64세) ▲노년기 일반검진 및 암검진(만 65세이상) 등으로 나뉜다. 특히 당뇨, 고혈압 등 가족력이 있는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건강검진 항목 별로 건강검진 전 금식을 해야 하는 진단도 있으니 해당 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조호용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