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살구(씨)의 효능·보관법은? 살구 먹는 법, '살구 요리' 살구 잼(쨈) 만드는 법+살구 청 만들기!
박희연 기자
수정일 2019-06-26 15:49
등록일 2019-06-26 15:49
▲살구(씨)의 효능·보관법은? 살구 먹는 법, '살구 요리' 살구 잼(쨈) 만드는 법+살구 청 만들기!(사진=ⓒ픽사베이)

6~7월 제철 음식인 살구 수확 시기다. 이에 변비에 좋은 음식 살구 효능과 살구 먹는 법에 관심이 뜨거운데, 실제 살구 효능은 변비 증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칼륨 많은 음식이어서 나트륨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에 살구 효능과 살구씨 효능, 살구 보관법을 알아봤다. 또 살구 맛있게 먹는 법인 살구 요리 살구 쨈 만들기와 살구 청 만들기도 함께 소개한다.

▲살구 효능, 살구 부작용, 살구 보관법(사진=ⓒ픽사베이)

살구의 효능·부작용·보관법

살구 효소 효능은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살구 청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이어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살구 칼로리가 낮아 효과 좋은 단기간다이어트나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 뱃살 빼는 법, 내장지방 빼는 법, 체지방 빼는 법으로 인기가 많다. 이어 살구의 효능은 변비 증상을 완화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폐 기능을 강화해 만성기관지염과 폐결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밖에도 살구 효능은 ▲야맹증 예방 ▲피부 미용 등이 있다.

아울러 살구씨의 효능은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될 만큼 효과가 뛰어난데, 기관지와 가래 배출, 혈관과 혈액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살구씨 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증상에 대해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이어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아울러 살구씨 효능은 피부 좋아지는 습관과 기미·잡티 제거에 효과적이다.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된다. 살구 많이 먹으면 살구 설사 등의 살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살구 씨앗에 시안화 수소산이라는 독성이 있어 잘 못 섭취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경련, 혼수,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차가워지는 살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살구 보관법은 상온 보관도 되지만 물러질 수 있어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는 게 좋다.

▲살구 맛있게 먹는 법(사진=ⓒ픽사베이)

살구 먹는 법

살구 요리인 살구잼 만드는 법 및 살구쨈 만들기, 살구청 만들기는 살구 10개, 설탕 5~6스푼, 레몬즙만 있으면 된다. 식초 반 티스푼을 넣은 찬물로 살구 세척 후 흐르는 물에 닦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살구씨를 제거한 후 설탕 5~6스푼을 넣어 으깬다. 중불에서 설탕이 모두 녹을 때까지 젓는다. 농도가 걸쭉해지면 레몬즘을 약간 넣고 뭉근하게 졸이면 완성된다. 이밖에도 살구 요리는 살구 주스과 살구주 담그는 법 등이 있다.

박희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