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미운 오리 새끼'에 숨은 심리학
등록일 : 2019-06-26 14:14 | 최종 승인 : 2019-06-26 14:14
고철환
가족의 미운 오리 새끼는 종종 가족 구성원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며 여러 이유로 방치된다(사진=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고철환 기자] 가족의 미운 오리 새끼는 종종 가족 구성원들과 잘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며 여러 이유로 방치된다. 이들은 성장하면서 가족을 떠나 독립한다. 그러나 가족의 미운 오리 새끼가 되는 현상에 숨어있는 심리학을 들어다 보면, 그리 단순하지 않다. 실제로 미운 오리 새끼들이 존재하는 이유와 가족이 그들을 다루는 방식에 관한 복잡한 심리적 설명이 존재한다.

'미운 오리 새끼'란?

'미운 오리 새끼'는 가족 단위의 맥락에서 이상한 구성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들은 가정에 속한 것처럼 느껴지지 않거나 나머지 구성원과 다르게 행동하며 이는 종종 방치 내지는 심지어 외면으로 이어진다. 심리학자 사라 에델만은 가족에서 미운 오리 새끼로 생활하는 것은 마치 소속된 가정이 자신과 맞지 않는 것처럼 느끼며, 나머지 구성원들과는 다른 성격 유형을 지닐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다.

'미운 오리 새끼'는 때때로 사고뭉치일 수 있지만, 이는 가족 내부에서 자극받는 정서적 절차로부터 비롯된다. 가족 체계에 근본적으로 긴장, 불안,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각 구성원이 어떻게 그러한 문제에 대처하고 때로는 공격적으로 행동하는지 분명 영향을 받게 된다.

'미운 오리 새끼'에 존재하는 복잡한 심리학

사이콜로지투데이에 따르면 개인이 집단, 즉 가족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기 위해 자신의 필요와 욕망을 기꺼이 희생한다는 뜻의 '친족 선택'이라는 생물학적 현상이 존재한다.

미운 오리 새끼'는 가족 단위의 맥락에서 이상한 구성원으로 정의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미운 오리 새끼'가 가족의 규칙과 경계에 어긋나게 행동함으로써 지나치게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면, 은밀하게 규칙을 어기도록 지시했던 부모는 불안정해지기 시작할 수 있다. 대리만족, 또는 타인의 경험을 통한 삶은 다소 만족스러울 수는 있지만 실제 경험과는 같을 수 없다.

'미운 오리 새끼'는 때때로 사고뭉치일 수 있다(사진=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