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이명 원인과 증상을 자세히 알아보자
장희주 기자
수정일 2019-06-25 15:26
등록일 2019-06-25 15:26
▲이명 원인(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귀에서 삐소리가 난다면 이명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명은 주변에서 흔히 겪는 증상이다. 이명이란 무엇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이명이란?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과는 관계없이 자신의 귓속이나 머리 속에서 들리는 주관적 증상이다. 소음 노출 등 자극에 의한 일시적인 이명은 정상인의 90%정도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지속적이거나 또는 자주 발생하는 이명이나 생활하는데 지장을 받을 경우에는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이명 증상

이명은 주변환경이 조용한 상황일 때 느끼게 된다. 이명 증상은 원인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들린다. 타각적 이명은 체내의 혈류 소리나 근육의 경련 소리가 울리는 것이나, 자각적 이명은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귀 안에 달팽이관의 유모세포가 손상됨으로써 비정상적인 자극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고, 이 자극이 중추에 전달 되어 실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들리는 것이다. 혈관의 이상이나 그로 인한 자율신경계의 부조화, 중이 내 근육의 과도한 긴장 등 다양한 원인을 꼽을 수 있다.

▲이명 원인(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이명 원인

이명은 보통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가 높지만, 매년 젊은 층의 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이명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데 그 외에도 생활소음의 증가, 이어폰 사용, 약물 남용, 과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명을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이 동반된다. 심하면 우울증이나 공황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시일 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명 치료

이명 치료는 신체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까지 살핀 후 체질 분석 등 통합적인 원인 분석을 통해 이뤄질 필요가 있다. 이명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다른 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명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보청기, 약물치료 등이 있다. 보청기는 이명의 고통을 덜기 위해 예로부터 사용된 방법이다. 보청기를 통해 환자 주변의 소음을 증가시켜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귀이명치료법은 약물치료와 더불어 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명에 좋은 음식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는 유제품과 커피, 코코아, 땅콩, 과일, 어류, 조개류 등이 있으며 술이나 담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명은 특정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를 한다는 개념보다는 관리를 한다는 개념이 더 올바르다. 탄산음료나 커피,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이명에 좋은 음식인 김, 미역, 파슬리, 콩고물, 쇠고기, 굴 등의 음식을 섭취하며 관리를 하고 기분을 좋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희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