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교육
홈스쿨링 급증, “장점 많지만 단점도 생각해야”
2019-06-21 11:51:57
김선일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보다 집에서 가르치는 홈스쿨링 교육법을 선택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사진=ⓒ123RF)

[FAM TIMES(팸타임스)=김선일 기자] 최근 몇 년 동안 아이를 가르치는 방식으로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홈스쿨링은 아이를 공립, 사립 학교에 보내는 대신 집에서 가르치는 교육법이다.

미국의 국립 가정 교육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약 170만 명의 어린이가 현재 홈스쿨링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미국 전체 학생 인구의 3.3%다.

부모들이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때때로 일부 사람들은 홈스쿨링은 이제 구식 개념이며 엄격한 종교를 따르는 등의 이유가 있는 부모만이 홈스쿨링을 선택한다고 오해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실제로 홈스쿨링 가정을 들여다보면 이들의 개인 신념, 가정의 구성 형태 등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어떤 부모는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해서, 그저 아이를 스스로 가르치는 것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홈스쿨링을 선택한다. 이들이 생각할 때 홈스쿨링에는 장점이 많다.

홈스쿨링에 관한 학업 통계에 따르면 홈스쿨링을 받은 학생들은 비슷한 나이대의 학생들보다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2003년 자료에 따르면 홈스쿨링 졸업생들은 일반적으로 학교에 다닌 학생들보다 사회적인 공동체에 더 많이 참여 및 관여하고 있었다.

▲홈스쿨링을 할 때 부모는 자녀의 교사가 되기도 하며, 자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사진=ⓒ123RF)

홈스쿨링의 이점

맞춤형 교육

부모는 자녀의 강점, 약점 및 학습 스타일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런 모든 요소를 홈스쿨링에 적용할 수 있다. 또 부모는 홈스쿨링을 통해 자녀에게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며 약점을 강화할 수 있다.

독립적인 사고 장려

홈스쿨링을 받는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할 시간이 많다. 학교에서는 집단의 생각에 휩쓸리기 쉽지만 홈스쿨링에서는 어린이가 혼자 생각해야만 한다. 연구에 따르면 어릴 때 홈스쿨링을 받은 대학생들이 학교에 다닌 대학생들보다 자신의 생각을 더 잘 표현했다.

선호하는 커리큘럼 사용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학부모는 어떤 커리큘럼을 선택할지 자녀와 상의해서 자유롭게 고를 수 있다. 학습 방법이 자녀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유연한 일정

홈스쿨링을 하는 어린이는 법에 명시된 학습 시간을 준수하는 것 외에는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학습 시간 준수 외에는 학교와 동일한 일정을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립 및 사립 학교의 방학 등과 관계 없이 여가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안전한 환경

학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왕따와 괴롭힘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다.

홈스쿨링은 부모의 관리 감독 하에 어린이가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학교에 비해 안전하다. 어린이는 왕따나 괴롭힘을 받을 우려가 없고 나쁜 환경에 노출되지도 않는다.

가족 간의 친밀감 강화

홈스쿨링을 할 때는 부모가 자녀의 교사가 돼 하루 종일 함께 시간을 보낸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하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다.

현장 학습

보통 일반적인 공립 및 사립 학교 학생들은 1년에 2~3번 정도의 소풍과 현장 학습을 떠난다.

그러나 홈스쿨링 어린이들은 원할 때면 언제든 박물관, 동물원, 유적지 등에 직접 찾아갈 수 있다. 즉, 홈스쿨링 어린이들은 물리적인 제약 없이 현장에서 배울 수 있다.

▲홈스쿨링의 단점 중 하나는 어린이가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사진=ⓒ123RF)

몇 가지 단점

홈스쿨링에는 장점이 많지만 물론 단점도 있다. 홈스쿨링을 하는 어린이는 매일 집에만 있기 때문에 친구를 만들기가 어렵고, 사회적인 관계를 쌓기 힘들다.

이는 어린이의 사교술과 대인 관계 능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홈스쿨링을 선택한 부모는 자녀가 정기적으로 친구들과 만나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또 홈스쿨링을 받는 어린이는 방과 후 활동 등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포츠 클럽이나 악기 연주 클럽에 들어가기 어렵다.

따라서 지역 사회의 어린이 스포츠 클럽이나 음악 강좌 등에 등록해 홈스쿨링을 보완하고 자녀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