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끈지끈 '두통', 원인은?…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두통 지압법도 알아보자
장희주 기자
수정일 2019-06-18 15:13
등록일 2019-06-18 15:13
▲두통 원인(사진=ⒸGettyImagesBank)

평소 머리 아플때가 자주 있다면 두통 예방을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과연 두통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중에서도 뒷골이 땡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또한, 두통을 완화할 수 이쓴 두통 지압법을 소개한다.

두통 원인은?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 과로, 알러지 유발 식품 등 특정 음식 섭취, 수면 부족, 음주, 일상 소음 등이 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간혹 뇌종양, 뇌혈관질환, 뇌염, 뇌막염 등의 뇌질환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걱정과는 달리 실제 두개내의 원인질환이 발견되는 경우는 1%이내로 알려져 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두통은 긴장형두통이나, 병원을 찾게 되는 정도의 두통이라면 편두통이 가장 흔한다.

▲두통 지압법(사진=ⓒ픽사베이)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뒷머리 통증은 긴장성 두통, 경추성 두통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머리가 아프다, 머리가 지끈지끈 거린다. 머리가 조이는 느낌을 받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뒷골이 땡기는 이유는 후두 신경은 뒷머리 뿌리 부분에서 몸 밖으로 나와 뒷머리를 타고 올라 오는데 뒷목이 뭉치면 영향을 받아 뒷머리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뒷골이 땡긴다.

두통 지압법은?

일반적으로 머리 아플때 손가락을 통해 두통 지압을 해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머리두통이 있는 쪽의 관자놀이 부근 또는 두피를 지압해주면 된다.또한, 귀 뒤에 움푹 들어간 '경혈'을 누르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목과 이어지는 뒷머리 아랫 부분을 손가락으로 꾹꾹 누르는 것도 좋다. 이밖에도 통증이 있는 곳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빛과 소리, 냄새는 머리 아플때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장희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