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지자체/정부
취업 준비할 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직업훈련과 동시 참여 가능...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신청방법
2019-06-12 12:26:08
김지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 준비금을 주는 제도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취업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청년 취업 장려금이라 할 수 있다.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받을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직업훈련과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자치단체 청년수당은 동시 참여는 불가능하지만 6개월 이후에 순차 참여는 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 포인트는 현금으로 찾을 수 없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카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현금이 아닌 클린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포인트는 현금으로 바꿔쓸 수 없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교통비, 교재비, 학원비, 면접 옷 구매비 등 취업 준비할 때 필요한 부분에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유흥주점, 노래방, 도박 등과 같이 유흥이 포함된 업종은 사용처에서 제외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예비교육을 받으면 카드가 발급된다. 다음 달 1일 1회차 포인트가 지급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는 동안 매월 20일에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구직활동 보고서에는 구직활동 여부, 지원금 사용 특이사항 등을 작성하면 된다. 구직활동 보고서 확인 후에 다음 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지급이 확정되면 다음 달 1일에 포인트가 지급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최대 6개월 동안 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대상은 ▲만 18세~34세 ▲졸업·중퇴 이후 2년 이내 ▲미취업자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에 선정되면 월 50만 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취업 시에 취업 성공금도 지급된다. 취업 후 3개월 다니면 현금 50만 원을 받는다. 단,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6개월 동안 받은 경우에는 취업 성공금을 받을 수 없다. 고용서비스 지원은 맞춤형 상담, 직무 교육 등이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필요 서류로는 ▲졸업증명서나 제적증명서 ▲근로계약서나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시간 이하 근로 확인용)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 등이 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할 때는 사전교육을 먼저 받아야 한다. 사전교육은 동영상으로 이루어진다. 동영상 시청을 하면 된다. 동영상 시청 이후 구직활동계획서를 내야 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결과 발표에서 선정이 되면 예비교육에 참석해야 한다. 탈락했을 때는 다시 신청할 수 있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