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이슈
'여름준비'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인기, 아침형 간헐적단식 vs 저녁형 간헐적단식…효과는?
장희주 기자
수정일 2019-06-11 17:52
등록일 2019-06-11 17:52

▲간헐적단식 (사진=ⒸGettyImagesBank)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간헐적 단식방법이 인기다. 최근 연자육, 핑거루트, 콜라비, 양배추, 레몬밤, 노니, 새싹보리분말 등 다양한 다이어트 음식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음식 섭취 시간을 조정하는 간헐적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간헐적단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간헐적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이란, 일정 시간 동안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몸이 혈당을 조절하기 쉽도록 바꿔 인기가 많다.

 

▲간헐적단식 (사진=Ⓒ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방법

간헐적 다이어트 중 아침형 간헐적 단식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만 음식을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 방법이고, 저녁형 간헐단식은 오후 3시~11시까지만 음식을 섭취하는 간헐적단식 방법이다. 이어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16시간 굶고 8시간 동안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며, 간헐적 단식 5:2 법칙은 5일 동안 먹고 2일은 굶는 법칙이다. 또 간헐적 단식하는 방법은 식사시간 동안의 간헐적 단식 식단은 몸에 해로운 정크푸드나 밀가루, 기름진 음식, 술 등을 제외하고는 마음대로 먹어도 되지만, 식사시간 외 모든 간헐적 단식 간식을 끊고 폭식을 금해야 한다. 단 공복기 동안 간헐적 단식 물이나 간헐적 단식 커피, 간헐적 단식 탄산수는 마셔도 된다. 간헐적 단식 효과는 직접적인 체중 감량보다는 평소 칼로리 섭취량보다 적게 섭취해 살이 빠지는 원리다. 간헐적 다이어트는 몸이 혈당을 조절하기 쉽도록 바꾸고, 장내 세균 형성에 영향을 줘 좋은 박테리아를 형성한다.

간헐적 다이어트 부작용

간헐적 단식 부작용은 간헐적 단식 변비가 생길 수도 있다. 또 간헐적 다이어트 중 오랫동안 공복을 유지하다가 폭식할 경우, 요요현상으로 체내에 2배 이상의 지방을 저장할 수 있다. 또 간헐적 단식 부작용은 활동량과 칼로리 섭취량이 적은 여성들에게 어지럼증이나 집중력 저하 등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간헐적단식 방법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고는 하나, 간헐적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당뇨 간헐적 단식은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장희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