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이슈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로얄젤리 효능, 로얄젤리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장희주 기자
수정일 2019-06-11 14:39
등록일 2019-06-11 14:39

▲로열젤리 효능(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로열젤리(royal jelly)는 일벌이 입으로 제공하는 여왕벌의 음식이다. 여왕벌이 낳은 꿀벌의 모든 알은 부화한 후에 로열젤리를 먹는다. 일본 연구진에 따르면 로열젤리를 먹은 벌은 일반 벌보다 2배 이상 성장했고, 생명력도 30배 차이가 난다고 밝혀졌다. 이에 따라 로얄젤리의 효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로열젤리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로열젤리란?

로열젤리(royal jelly)는 일벌이 입으로 제공하는 여왕벌의 음식이다. 여왕벌 한 마리는 1000번의 교미를 하며 하루에 몇 천 개의 알을 낳으며, 일벌은 40~60일만 생활하고 죽지만 여왕벌의 경우 몇 년을 살아간다. 여왕벌이 낳은 꿀벌의 모든 알은 부화된 후에 로열젤리를 먹는다. 그 다음 3일동안 로열젤리를 계속 먹으면 여왕벌이 되고 꿀과 꽃가루를 먹으면 일벌이 된다. 3일동안 먹는 로열젤리 섭취의 여부에 따라 40~60일밖에 살지 못하는 일벌이 되느냐, 3년에서 5년까지 장수하는 여왕벌이 되느냐가 갈리는 것이다.

▲로열젤리 부작용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로열젤리 효능

로얄젤리의 주요 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작용을 꼽을 수 있다. 로열(얄)젤리성분 중에 10H2DA란 물질은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로 보고되어 있고 항균력은 페니실린의 70%수준에 달하는 천연 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또한 로얄제리의 효능으로는 '혈압 조절'이 있다. 로열(얄)젤리는 꿀에 비해 100배에서 200배 정도 혈류량을 증가시켜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피로회복에 좋다. 이밖에 로열(얄)젤리에는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하이드록시데센산은 인슐린 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콜레스테를 및 중성지방을 분해하며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로열젤리 먹는 법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로열젤리 먹는 법

생로열젤리는 특유의 맛과 냄새가 있어 먹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먹기 편한 형태인 로열젤리분말를 추천한다. 로열젤리분말은 분말 상태에서 바로 섭취해도 부담스럽지 않고, 차나 요거트, 샐러드와 함께 먹어도 좋다. 다만, 로열젤리는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로열젤리를 물에 타서 먹을 때에는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

로열젤리 부작용

로열젤리 섭취 시 하루 권장량은 1/2 티스푼이다. 특히 로열젤리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로열젤리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란, 로얄젤리는 꽃가루, 꿀, 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복용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특히 생 로열젤리나 로열젤리 분말을 먹을 때는 매실이나 오렌지, 레몬과 함께 먹지 않아야 하며,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 로얄제리를 과다섭취 시 위장 속 쓰림을 겪을 수 있다. 한편, 로열젤리는 100그램당 131kcal의 높은 열량으로 많이 섭취할 경우, 비만해질 염려가 있어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장희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