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만으로도 예방 가능!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부터 예방 접종 시기, 가격까지
2019-06-11 12:04:23
김지원
▲자궁경부암은 젊은 나이에도 걸릴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지원 기자]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생식기 암이다. 국가에서는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 간격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원인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해 전파된다. 성생활을 하면 감염되는 일이 흔하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반드시 자궁경부암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다른 요인들과 합쳐져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흡연도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흡연 여성이 비흡연 여성보다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자궁경부암 증상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은 여느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암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확률이 높다.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다.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다. 생리량이 급격히 늘어나거나 생리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질 분비물도 증가한다. 분비물에서는 악취가 난다. 자궁경부암이 진행되어 주위 장기를 침윤하면 신장이 붓고 허리가 아프다. 방광, 직장까지 전이되면 배뇨 곤란, 혈뇨, 직장 출혈,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은 예방 효과가 크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자궁경부암은 예방 접종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의 예방 효과는 90%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으로는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 백신을 맞는다. 예방 접종은 성관계하기 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통 첫 성 경험으로부터 5년 이전을 1차 접종 시기로 본다. 이 시기를 놓쳤다면 26세 이전까지는 접종하는 것이 좋다. 국가에서는 만 12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2회 무료 예방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가격은 15만 원~18만 원 정도다.

한편, 남성도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다. 남성이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을 하면 성기 사마귀 등 성관계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