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비교는?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까지 총정리!
2019-06-11 00:00:02
박희연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비교는?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까지 총정리!(사진=ⓒ픽사베이)

최근 1년 사이 우리나라 가계 부채는 100조 원에 육박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목돈이 필요할 때 주택·아파트 담보대출을 고려할 수 있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은 일반 1·2금융권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보다 금액이 높고 금리가 낮아 인기가 많다.

이에 아파트·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인지, 또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자격조건과 아파트·주택담보대출 한도·금리 비교를 알아봤다. 이어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도 함께 소개한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자격조건, 아파트·주택담보대출 필요서(사진=ⒸGettyImagesBank)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자격조건·필요서류

아파트·주택담보대출이란, 은행에서 돈을 빌린 뒤 갚지 못할 때 본인 소유의 주택이나 아파트를 팔아서라도 갚겠다는 일종의 약속이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은 무방문 대출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및 주택담보대출 자격은 만 20~65세로,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 5년 이내인 1주택자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한도·금리는 지역별·소득별·용도별로 모두 달라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좋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는 ▲주민등록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 등이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사진=ⒸGettyImagesBan)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추가대출, 저금리 담보대출 대환,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이자 절감 등의 이유로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상환은 해당 상품 조건대로 쭉 갚기보다는 3년 전후로 더 유리한 대출이 있는지 살펴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는 게 좋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중도상환수수료를 고려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란, 대출받은 지 일정 기간 이내 상환 완료했을 때 갚는 금액의 일정 부분 추가로 내야 하는 수수료다. 이에 갑자기 돈이 생기더라도 대출을 빨리 갚으면서 생기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많은지, 아니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을 때까지 대출 이자를 내는 것이 많은지를 따져봐야 한다.

또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이후 상환계획이 있는 경우, 중도상환수수료 부분면제 옵션이 있는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좋다. 이어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신용등급도 중요해 평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으로 관리해야 한다.

아파트·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는 주거래 은행만 맹신하지 않고, 시중 대출 금리 변동 상황을 따져 고정·변동금리에 변화를 주고, 대출 이자도 낮춰가면서 유리하게 바꿔나가는 것이 좋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