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음식 ‘감자’...감자 효능부터 감자 요리 레시피까지! 알토란 알감자조림·감자채볶음
2019-06-07 13:52:28
김지원
▲감자 효능을 알아보자(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FAM TIMES(팸타임스)=김지원 기자] 감자는 6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이다. 최근 MBN ‘알토란’에서 감자 반찬 ‘알감자조림’과 ‘감자채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감자 효능과 더불어 감자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감자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감자 효능

감자는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에 좋은 음식이다.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칼륨은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감자에는 천연인슐린 이눌린 성분이 들어있다. 감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감자는 칼로리가 낮은데 포만감이 높다. 감자는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노화를 방지하고 미백을 돕는 비타민 C가 감자에 다량함유돼 있다. 사과보다 3배 더 많다. 감자의 식이섬유와 펙틴은 장 운동을 촉진한다. 이에 감자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알감자조림에는 꽈리고추가 들어간다(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알토란 알감자조림 만드는 법

알감자조림 만들기 재료로는 알감자, 마른표고버섯, 꽈리고추, 사과, 양파, 저민 생강, 계피, 통마늘, 통후추, 간장, 맛술, 참기름, 조청, 통깨 등이 필요하다.

▲알토란 알감자조림 레시피
1. 알감자 600g, 마른표고버섯 10개를 끓는 물에 15분 정도 삶는다.
2. 육수 팩에 사과 반 개, 양파 반 개, 저민 생강 3개, 계피 4조각, 통마늘 30개, 통후추 2큰술을 넣는다.
3. 끓는 물 10컵에 육수 팩, 간장 반 컵, 맛술 2컵을 넣고 40분간 끓인다.
4. 육수가 5컵으로 졸면 육수 팩을 건진다.
5. 삶은 감자와 마른표고버섯에 조림장을 붓고 끓인다.
6. 손질한 꽈리고추 200g, 조청 3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3큰술을 넣는다.

▲감자채볶음에 들어가는 채소는 채 썰어서 준비한다(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처)

알토란 감자채볶음 만드는 법

감자채볶음 만들기 재료로는 감자, 양파, 푸른 피망, 햄, 소금, 다진 마늘, 후춧가루, 설탕, 참기름, 소금 등이 필요하다.

▲알토란 감자채볶음 레시피
1. 감자 2개는 최대한 얇게 채 썬다.
2. 물에 가볍게 헹군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감자채를 넣는다.
4. 소금 약간,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볶는다.
5. 볶은 감자채는 넓게 펼쳐 식힌다.
6. 양파 반개, 푸른 피망 1개, 햄 120g을 채 썬다.
7. 팬에 양파를 볶은 다음 펼쳐 식힌다.
8. 팬에 푸른 피망을 볶은 다음 펼쳐 식힌다.
9. 햄을 끓는 물에 5초간 데친 후 건진다.
10. 식힌 재료에 후춧가루 한 자밤, 설탕 반 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1큰술을 넣고 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