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채식주의자·다이어트에 제격, 콩으로 만든 '비건삼겹살'이 있다고?
등록일 : 2019-06-05 18:01 | 최종 승인 : 2019-06-05 18:01
장희주
▲비건삼겹살(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FAM TIMES(팸타임스)=장희주 기자] 비건삼겹살이 인기다. 앞서 MBN 예능프로그램 ‘어느 별에서 왔니?’에서는 유튜버 라엘라가 출연해 다이어트 레시피를 소개했다. 이날 방송에서 라엘라는 돼지고기 대신 콩과 곤약으로 만든 ‘비건삼겹살’이 주목을 받으면서 덩달아 비건어묵 등 비건식품이 널리 알려지게 됐다. 비건식품, 비건삼겹살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채식주의자란?

채식주의자는 몇 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채식주의자 유형은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 ▲페스코 베지테리언 ▲폴로 베지테리언 ▲플랙시테리언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다른 특징을 가진 채식주의자 중 가장 극단적인 채식주의 자는 바로 ‘프루테리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들은 극단적 채식주의자로 동물뿐만 아닌 식물의 생명도 존중해 모든 생명에 해를 가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하여 땅에 떨어진 열매 등만 먹는다고 한다. 순서대로 ‘비건’은 채소만을 먹는 완전한 채식주의자. ‘락토베지테리언’은 유제품과 꿀을 먹는 채식주의자. ‘오보베지테리언’은 동물의 알은 먹는 채식주의자. ‘락토오보베지테리언’은 동물의 알,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 ‘페스코 베지테리언’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 ‘폴로베지테리언’은 붉은 살코기 외 조류, 해산물, 동물의 알,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 ‘플랙시테리언’은 채식은 유지하지만, 모임 혹은 회식 자리 등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서만 먹는 유연성을 보이는 채식주의자를 뜻한다.

▲비건식품(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비건식품'이란?

비건식품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이다. 채식주의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중에서도 비건은 엄격한 채식주의자로, 고기는 물론 우유나 유제품, 달걀도 먹지 않는다. 이들 가운데는 실크나 가죽같이 동물에게서 원료를 억는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도 비건식품은 콩, 버섯, 견과류, 글루텐 등으로 이뤄져 육류·생선류의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제품의 종류 또한 콩 고기로 만든 햄에서부터 돈가스, 어묵, 불고기, 탕수육, 스테이크, 통조림까지 다양하며 콩 고기 주재료인 글루텐 등으로 본인이 직접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콩고기 만드는 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비건삼겹살'이란?

비건삼겹살은 콩과 곤약으로 만든 고기 식감을 내는 음식이다. 일명 '콩고기'라고도 부른다. 콜레스테롤 걱정이 없고 섬유질이 풍부해 웰빙 음식으로 인기가 높다. 비건삼겹살은 칼로리는 일반 삼겹살의 칼로리가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면서도,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살렸으며 삼겹살과 비슷한 맛을 내기 때문에 채식주의자와 더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다.

비건삼겹살(콩고기) 만드는 법

재료: 콩, 글루텐가루, 감자, 양파, 호두, 땅콩, 마늘, 생강, 소금

1. 커다란 볼에 콩을 넣고 콩의 2배 분량의 물을 붓고 8시간을 불린다.
2. 불은 콩의 껍질을 모두 벗긴 후 믹서에 넣고 간다.
3. 감자, 양파, 호두, 땅콩, 마늘, 생각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4. 갈아 놓은 콩과 섞은 후 글루텐가루를 넣고 반죽에 끈기가 생길 때까지 믹서로 돌린다.
5. 완성된 반죽을 소분 한 뒤 모양을 만들어 랩으로 감싼다.
6. 먹기 좋은 크기로 콩고기를 자른 다음 기름에 노릇하게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