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소화불량, 심한 복통 이어지면 위염 의심해야...위염에 좋은 음식은? 위염 원인과 증상까지
2019-06-12 09:00:04
김지원

[FAM TIMES(팸타임스)=김지원 기자]

▲위염 증상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위궤양, 식도염 등의 징후가 없는 소화불량 상태를 모두 총칭하는 비궤양성 소화불량, 두 번째는 위내시경에서 눈으로 보이는 징후가 있고 위장 조직의 점막에서 염증세포가 보이는 경우다. 의학적인 정의로는 두 번째 경우인 위내시경 또는 위장 점막에서 염증이 발견된 상태다.



▲매운 음식은 위염의 원인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원인과 증상

위염 원인은 다양하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거나 위의 운동기능에 문제가 생겨 위에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아울러, 스트레스, 사회적인 문제 등 정신적인 요인도 위염 원인이다. 술, 담배, 불규칙한 식습관도 위염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매운 음식은 위염의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염에 걸리면 소화불량,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 감소, 구토,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체중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그에 반해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심한 염증이 발생해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위가 안 좋은 경우,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특히 양배추의 심지 부분은 위 건강에 좋다. 양배추의 심지 부분에 들어있는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를 돕는다. 아울러,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 연근도 위에 좋은 음식이다. 연근의 뮤신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단백질 흡수율을 높여 소화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위에 좋은 과일이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위 염증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사과는 위 점막에 벽을 만들어 위를 보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