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입 냄새·구취 원인과 제거법, 자가진단! 입 냄새 제거제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효능 추천까지
2019-06-12 09:00:04
박희연

▲입 냄새·구취 원인과 제거법, 자가진단! 입 냄새 제거제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효능 추천까지(사진=ⓒ픽사베이)

아무리 양치를 잘 해도 입 냄새가 날 때, 혹시 건강 문제는 아닌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입 냄새는 상대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입 냄새 원인과 입 냄새 자가진단을 소개한다. 또 입 냄새 없애는 법인 입 냄새 제거제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와 프로폴리스 효능도 함께 살펴봤다.
▲입 냄새 원인, 구취 원인, 구강건조증, 편도 결석, 비만, 스트레스(사진=ⓒ픽사베이)

구취 원인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입 냄새 원인은 구강건조증 증상일 수 있다. 특히, 자고 일어나면 입 냄새 원인이 구강건조증 증상인 경우가 많다. 이는 밤새 말라 건조한 입에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하기 때문이다. 특히 비염 증상의 환자는 코로 숨쉬기 어려워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가 많아 냄새나기 더 쉽다.


또 구취 원인은 하얗게 낀 설태일 수 있다. 특히, 편도 결석 증상이 갑자기 입 냄새 나는 이유일 수 있다. 편도 결석은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 타액이 편도 또는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뭉쳐 생기는 질환이다. 편도 결석 증상은 목구멍에 있는 흰색, 노란색 쌀알만 한 알갱이다. 가장 흔한 편도 결석 원인은 편도염이다.


이어 입 냄새 나는 이유가 비만과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다. 살이 찌면 기도가 좁아지고, 코가 아닌 입으로 숨 쉬는 경우가 많아져 구취 원인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는 침 성분을 변화해 침의 살균력이나 세정력이 떨어져 구취 원인이 되기 쉽다.


▲입 냄새 자가진단, 구취 자가진단(사진=ⓒ픽사베이)

입 냄새 자가진단

구취 자가진단은 간단하다. ▲손등에 침을 바르고 2~3초 후 냄새를 맡는다 ▲컵에 숨을 크게 내쉰 후 냄새를 맡는다 ▲면봉으로 혀 설태를 살짝 긁어 냄새를 맡는다 등이다.


▲입 냄새 제거, 구취 제거, 입 냄새 없애는 법(사진=ⓒ픽사베이)

구취 제거

구강건조증 때문에 입 냄새가 날 때 입 냄새 제거는 양치할 때 가장 건조한 혀 안쪽을 꼼꼼히 닦는다. 또 입 냄새 없애는 법은 입 냄새 제거 치약으로 입 안쪽 볼을 살살 닦고, 치실을 사용하면서, 주기적인 스케일링 받기를 추천한다. 또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좋다.


입안 냄새 제거는 구취 원인인 우유나 달걀, 육류 섭취 후 물이나 구취 제거제, 구강청정제로 입안을 빠르게 헹군다. 이어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으면 입 냄새 완화에 도움을 준다. 입 냄새에 좋은 음식으로는 염증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와 섬유질 많은 음식인 사과, 당근, 샐러리, 비타민C 많은 음식인 녹차를 추천한다.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추천!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복용법(사진=ⓒ픽사베이)

입 냄새 제거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추천

효과적인 구취 제거법으로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추천한다.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수집해 밀랍과 타액 효소를 혼합한 천연수지 복합 화합물이다.


‘꿀벌 아교’로도 불리는 프로폴리스 효능은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 이에 구내염약 대신 구내염 빨리 낫는 법이나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법이나 목 아플 때 목 관리, 입 냄새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