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손가락 마디·관절 통증?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치료! ‘스스로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2019-06-03 10:07:04
박희연

▲손가락 마디·관절 통증?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치료! ‘스스로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사진=ⒸGettyImagesBank)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관절 통증은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일 수 있다.

류마티스 증상은 손과 손목, 발과 발목 등을 비롯한 여러 관절에서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발병하기 쉽고, 여성에게 좀 더 흔히 나타난다.


이에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를 알아봤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사진=ⓒ픽사베이)

류마티스 증상

자가면역질환 종류 중 하나인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 이상으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질환이다. 대개 유전적 소인,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으로 지목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2/3정도 환자에게서 ▲피로감 ▲식욕 부진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해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풀리는 조조강직 현상이 나타난다. 이후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염증이 전신으로 침범해 손가락 마디·관절 통증뿐만 아니라 피하 결절 등 여러 장기에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사진=ⓒ픽사베이)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손가락 통증이 느껴질 때는 류마티스 관절염 병원을 방문해 특징적 증상과 류마티스 관절염 검사인 혈액 검사 결과 류마티스 인자, 항CCP 항체 여부, 염증 수치의 증가, 방사선학적 징후 등을 종합해 진단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류마티스 관절염 약인 비스테로이드 항염제와 저용량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완화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악화됐을 때는 관절을 쉬게 하면서 염증 회복을 기다리고, 염증이 가라앉으면 근력을 강화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운동을 시행한다.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