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자녀에게 주는 보상? “달콤한 간식 대신 놀이를 제안하라”
2019-05-22 10:34:29
김선일
▲아이에게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단맛의 간식을 제공하는 것은 좋지 않다(사진=ⓒ123rf)

[FAM TIMES(팸타임스)=김선일 기자]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의 잘못된 행동 방지를 위해 혹은 좋은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등 달콤하고 맛있는 음식을 주곤한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보상 행동은 겉보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자녀의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어 좋지 않다.

간식으로 격려, 보상하기  

아동 매체 차일드피딩가이드는 많은 부모가 아이의 좋은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먹을 것을 활용한다고 전했다. 가령 다음과 같은 대표적 세 가지의 사례다.

-"채소 먹으면 케이크 줄게"

-"밖에서 얌전히 행동하면 이따가 아이스크림 사줄게"

-"정리 다 하면 과자 줄게"

아이가 다쳤을 때 이를 위로하는 상황에서도 간식은 사용된다. 다음과 같은 예다.

-"많이 아파? 초콜릿 줄까?"

아이는 간식을 받으면 뇌에서 기분 좋은 호르몬인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지나친 자극은 비만으로 발전할 수 있어 효과적이지 못하다. 

▲간식으로 보상하면 아이의 건강 문제가 야기되고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을 더욱 선호하도록 만들 수 있다(사진=ⓒ123rf)

간식 보상이 초래하는 결과

과소평가되는 자녀의 건강한 식습관 개발 능력

매체는 모든 아이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달콤한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구축돼 있다고 설명했다. 어린아이들이 단 음식을 좋아하는 것은 전혀 이상할 일이 아니지만, 문제는 부모가 이러한 방법이 아이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착각하는 데 있다.

로체스터대학 의학센터는 아이에게 달콤한 간식으로 특정 행위에 대해 보상하는 것은,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과식하게 만드는 결과만 나타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좋은 영양소는 없어 제대로된 영양분을 공급하지도 못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아이가 식습관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을 저지한다는 점이다. 아이가 배가 부르거나 고프지 않아도 달콤한 음식을 계속해서 먹도록 만들기 때문. 전문가들은 또한 부모들의 이 같은 보상 행위가 예외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녀의 건강 문제 발달

아이에게 간식으로 보상하는 것은 충치와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 소아과 의사인 수잔 몰로니는 간식 보상은 대개 단기적인 행동 변화만 가져올 뿐이라며, 이에 대한 대가로 평생동안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갖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강한 습관은 유년기에 형성되는데, 이는 건강한 성인 식습관 및 생황 습관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간식으로 보상을 받다 보면, 향후 폭식이나 과식, 심지어 섭식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어 큰 문제로 발전될 수 있다.

음식과의 관계에 대한 혼란 가중

부모는 아이에게 항상 영양가 있는 건강한 음식을 먹고, 건강하지 못한 음식은 피하라고 가르치기 마련이다. 그러나 오히려 부모가 간식으로 보상을 준다면, 아이로 하여금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을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이에 아이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특정 기분과 연관시킬 수 있다. 가령 기분이 좋은 날에는 단 것을 더 먹고 싶어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이다.

가족 심리학자인 제이드 신은 아이들이 또한 음식이 좋거나 나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며, 이에 음식 자체를 보상이나 대접, 혹은 자신이 얻어야 할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들어

부모의 간식 보상이 지속된다면, 아이는 달고 지방이 많은 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구축하게 될 수 있다. 이는 곧 영양 가있는 음식보다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을 더 선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는다.

먹은 음식에 대한 혐오감 가중

만일 컵케이크 등 단 간식이 보상이라는 관점으로 구축됐다면, 채소 같은 건강한 음식은 처벌로 인식될 수 있다. 이에 채소를 좋아하기는 커녕 장기적으로도 싫어하는 음식이 될 수 있어 좋지 않다.

▲부모는 달콤한 간식이 아닌 놀이나 장난감 등의 대안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사진=ⓒ123rf)

간식은 이제 그만, 보상은 어떤 걸로? 

대안적 보상 제공

부모는 음식 대신 다음과 같은 것들로 보상을 주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책이나 만화 ▲장난감 ▲공원 산책이나 야외 활동 등의 추억 거리 선사 ▲신체 활동 ▲가족이나 친구와 시간 보내기

이러한 대안적 보상들은 실제로 음식보다 더 즐겁고 보람있는 결과를 가져다준다. 임상심리학자인 살리하 아프리디 박사는 이처럼 재미있는 활동을 할 때는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차일드피딩가이드 역시 부모가 "잘했어" 등의 격려가 되는 말을 해주는 것이 더욱 좋다고 설명했다. 어찌보면 단순한 보상이 될 수 있지만, 아이는 분명히 이를 기억하고 고마워할 것이라는 것.

별점 주기

잘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별 스티커를 붙여 차트를 만들어 놓으면 아이에게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차트의 가장 끝에는 '비식품 상(Non-food prize)'이라고 적어 놓고, 아이가 채소 등의 건강한 음식을 먹었을 때 별을 지급하는 것이다. 그리고 별이 특정 갯수에 도달하면, 상을 수여하는 것이다.

부모의 역할 모델

아이들은 매일 보는 사람의 행동과 말을 그대로 흡수하고 모방하는 경향이 높다. 이에 부모가 직접 솔선수범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가령 아이와 함께 식사하면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먹으며 맛있다고 하는 것. 식사 시간에는 특정 음식을 향해 부정적인 언급을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이는 아이에게 고정관념을 심어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도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