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반려동물
공격적 외모와 달리 성격은 소심? 악어거북 기르는 법
등록일 : 2019-05-20 16:35 | 최종 승인 : 2019-05-20 16:35
김준호
▲악어거북은 엄청난 크기의 턱 때문에 위협적으로 보인다(사진=ⓒ플리커)

[FAM TIMES(팸타임스)=김준호 기자] 악어거북(snapping turtle)은 강인한 턱 때문에 위협적으로 보인다. 이 거북종은 공격적인 파충류의 대표 사례이지만 주인의 손길은 거부하지 않는다. 그리고 놀랍게도 악어거북은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악어거북을 반려동물로 입양한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악어거북의 특징 

악어거북은 주로 캐나다와 멕시코, 남미와 미국 등지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갈색 또는 검정색 껍질과 거대한 몸체와 무게로 잘 알려져 있다. 악어거북의 껍질은 보통 20~47cm까지 자랄 수 있다. 그리고 성체가 되면 껍질에 진흙이나 조류를 묻히고 다니며 수중에서 위장술을 펼친다. 악어거북은 이러한 위장 능력 때문에 최고 포식자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톱처럼 생긴 긴 꼬리도 있다.

악어거북의 입은 뼈로 된 부리처럼 생겼으며 큰 턱을 가졌다. 이 때문에 부주의하게 다루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그리고 복갑이라고 부르는 판이 복부를 덮고 있다. 악어거북은 다리나 머리를 껍질 안으로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악어거북의 복갑은 포식자에게 취약한 부분이다.

악어거북을 수중 서식지로부터 끄집어내면 공격적인 행동을 표출한다. 이 파충류는 껍질을 사용해 몸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공격적인 행동을 최대한도로 활용한다. 하지만 수중에서는 소심한 동물이기 때문에 위험에 직면하면 멀리 달아나는 것을 선택한다.

▲악어거북의 서식지는 캐나다와 멕시코, 남미와 미국 등지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악어거북 사육법

악어거북은 매우 빠르게 자라고 평균 수명은 25~40년이다. 악어거북을 반려동물로 기를 수 있지만 입양 전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서식지/케이지

악어거북의 케이지는 클수록 좋다. 이 생명체는 극도로 빠르게 자라기 때문에 처음부터 커다란 수조 또는 케이지를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악어거북은 탐험과 수영을 좋아한다.

- 갓 부화한 새끼라면 10갤런 용량의 케이지가 적당하다.

- 청소년기의 악어거북은 최로 55갤런 용량의 케이지를 필요로 한다.

- 성체 악어거북은 2피트 깊이에 4피트 길이의 연못 같은 케이지가 필요하다.

악어거북은 수영을 좋아한다. 암컷인 경우 걸어 다닐 수 있는 바닥도 갖춰야 한다. 암컷은 본능적으로 알을 품을 수 있는 지면을 찾기 때문에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따라서 암컷 악어거북을 기를 경우 더 큰 케이지를 구입해야 한다.

염소가 전혀 함유되지 않은 물을 사용해야 한다. 악어거북을 위해 염분이 섞인 환경을 만들려면 수조용 소금을 넣어줘야 한다. 하지만 주방에서 사용하는 요오드 첨가 소금이나 해수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케이지 물은 일주일에 한 번 교체해야 하고 위생 상태와 습도계 점검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케이지의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악어거북은 적당한 유속을 좋아하기 때문에 워터 필터나 제트를 사용해 그 같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한편, 전문가들은 기계 진동을 유발하지 않는 캐니스터 필터를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캐니스터 필터를 사용하면 악어거북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노폐물과 먹고 남은 먹이를 제거하기 위해 외부 여과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조명

최고급 UVB 조명을 구입해 낮과 반을 12시간씩 맞춰놓는 것이 필요하다. 성체의 경우 파충류 전용 전구인 렙티썬(ReptiSun) 5.0, 갓 부화한 새끼와 청소년기는 렙티썬 10.0.이 적당하다. 이 전구는 악어 체내에서 칼슘을 대사 작용해 골 질환과 변형을 예방하기 때문에 악어거북을 건강하게 기를 수 있다.

온도

수온은 23~25℃로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새끼일 경우 25 ~26℃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그리고 온도계는 열원에서 떨어진 곳과 열원과 가까운 곳에 하나씩 두 개를 설치해야 한다. 물속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히터도 설치해야 한다.

케이지 내부의 온도는 최소 26~30℃가 적당하며 일광욕 전구나 세라믹 열 방출기를 사용할 수 있다. 악어거북을 위한 일광욕 위치의 온도는 32℃로 맞춰야 한다.

장식

악어거북이 원래 살던 서식지를 모방해 환경을 꾸며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수중에 화분을 놓거나 몸을 숨길 수 있는 바위를 배치할 수 있다. 숨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면 악어거북은 안전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악어거북을 여러 마리 기를 계획이라면 이 숨을 수 있는 장소는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된다.

인공이나 실제 식물도 악어거북이 몸을 피하는 장소로 활용할 수 있다. 생화를 구입할 경우 부초나 수중 히아신스, 물상추가 좋다.

먹이

악어거북은 잡식성 동물이기 때문에 가재부터 지렁이, 사료, 식물 등을 먹을 수 있다. 건강한 거북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먹이를 급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재나 거북용 사료를 추가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한다.

▲악어거북은 잡식성이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악어거북을 기르는 것은 장기적인 노력과 금전적인 투자가 필요한 일이다. 대형 케이지 구입부터 관리까지 상당한 수고를 들여야 한다. 하지만 건강하고 행복한 악어거북을 바라보는 것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팸타임스=김준호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