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혀 건강상태] 혀 갈라짐(혀 세로줄)·혀 색깔·혀 백태, 혀로 보는 건강! 혀 백태 원인과 제거방법은
등록일 : 2019-05-02 14:00 | 최종 승인 : 2019-05-02 14:00
권보견
▲MBC '나혼자 산다' 캡처(사진출처=ⓒMBC '나혼자 산다')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 지난 4월 26일 MBC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에서 혀 건강상태를 알아보는 이경제 한의사 모습이 전해졌다. 이 가운데, 혀 세로줄 및 혀 가로줄 등 혀 갈라짐, 혀 색깔, 혀 백태 등 혀로 보는 건강 팁과 혀 백태 원인, 혀 백태 제거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귀 건강관리법에 참고하면 좋을 귀 혈자리와 귀 지압법을 모아봤다.

 

▲(사진=ⓒ픽사베이)

혀 건강상태, 혀로 보는 건강

혀 건강상태로 내 몸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 혀로 보는 건강에서 주목할 것은 3가지인데, 혀 갈라짐(혀 세로줄 및 혀 갈라짐)과 혀 색깔 그리고 혀 백태다.

혀로 보는 건강에서 주목해야 할 첫 번째는 '혓바닥 갈라짐'이다. 혀에 세로줄(혀의 세로줄 및 혓바닥 세로줄)이 보인다면, 척추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혀 가로줄은 영양 불균형이 발생한 것이다.

혀로 보는 건강에서 주목해야 할 두 번째는 '혀 색깔'이다. 붉은색 혀는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하얀색 혀는 빈혈, 갈색 혀는 위장 기능 저하, 보라색 혀 또는 혀 파란색은 호흡기나 순환기 관련 질환, 그리고 검은색 혀는 항생제 등의 약물을 장기복용할 경우를 의심해볼 수 있다.

혀로 보는 건강에서 주목해야 할 세 번째는 '혀 백태'다. 혀 백태는 위장장애 중 만성 위염, 황태는 소화기관에 염증, 흑태는 암 환자나 항생제 과다 복용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혀 백태 원인·혀 백태 제거 방법

혀에 백태가 생겼을 경우, 혀 백태 원인과 혀 백태 제거 방법을 찾아보는 이들이 많다.

혀 백태 원인은 구강이 건조할 때·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등과 구강 칸디다균·흡연 등이 있다. 백태 제거 방법은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것·녹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양치질 시 혀도 깨끗하게 함께 닦아주는 것·평소 야채와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는 것 등이 있으며,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백태가 발생한 것이라면 그에 대한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좋다.

 

▲MBC '나혼자 산다' 캡처(사진출처=ⓒMBC '나혼자 산다')

 

귀 건강 관리법, 귀 혈자리·귀 지압법

귀 건강 관리법에 참고하면 좋을 귀 혈자리와 귀 지압법을 소개한다.

내장기관 관련 귀 건강 관리법 첫 번째는 ▲귀 혈자리, 귀 상단 부분 ▲귀 지압법, 잦은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사습관 등으로 내장 기능이 불편할 때 귀 상단 부분을 3초정도 지압 등이다. 관절 부위 관련 귀 건강 관리법 두 번째는 ▲귀 혈자리, 귀 상단 중앙부분 ▲귀 지압법, 손목이나 어깨 등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 빨래집게나 손가락으로 눌러가면서 지압 등이다. 부비강과 목 관련 귀 건강 관리법 두 번째는 ▲귀 혈자리, 귀 하단 중앙부분 ▲귀 지압법, 코감기로 인한 코막힘과 콧물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빨리집게나 손가락으로 지압 등이다. 소화기 계통 관련 귀 건강 관리법 세 번째는 ▲귀 혈자리, 귀 하단 부분 ▲귀 지압방법, 식욕이 없거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빨래집게나 손가락으로 지압 등이다. 마지막으로 두통과 심장 관련 귀 건강 관리법 네 번째는 ▲귀 혈자리, 귀 최하단 부분 ▲귀 지압방법, 지끈거리는 두통이 있을 경우에 빨래집게나 손가락으로 지압 등이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