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단기간 다이어트' 끝판왕, 간헐적 단식방법·FMD 식단! 효과 높이고 부작용 줄이는 꿀팁 대방출!
등록일 : 2019-04-26 10:00 | 최종 승인 : 2019-04-26 10:00
권보견
▲간헐적 단식방법 및 FMD 식단(출처=ⓒGetty Images Bank)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 지난 24일 tvN '곽승준의 쿨까당'에서 간헐적 단식방법을, 지난 23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간헐적 단식과 비슷한 원리인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해 화제다.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여주고,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줄여주는 간헐적 단식방법과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활용되는 'FMD 식단'에 대해 파헤쳐보자.  

▲간헐적 단식방법 및 FMD 식단(출처=ⓒGetty Images Bank)

간헐적 단식방법 꿀~팁!

최근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이 소개되면서, 연일 화제다.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정해 놓고,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16:8(하루 중 16시간 단식)과 간헐적 단식 5:2(일주일 중 5일 단식)가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가 인기를 얻자, 간헐적 단식 후기로 간헐적 단식 부작용과 간헐적 단식 문제점으로 '간헐적 폭식'이 언급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여주고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줄여주는 간헐적 단식방법을 알아보자. 
올바른 간헐적 단식방법 첫 번째는 '간헐적 단식시간' 중 '아침형 간헐적 단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 따르면, 아침형 간헐적 단식이 저녁형 간헐적 단식보다 간헐적 단식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아침형 간헐적 단식시간은 오전 7시부~오후 3시간 식사를 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 시간을 가지면 된다.
간헐적 단식방법 두 번째는 '간헐적 단식기간'을 오래 갖지 않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기간을 오래 가지면, 영양 결핍과 면역력 저하 그리고 근육 손실 등의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간헐적 단식 부작용으로 체내 향상성이 깨져 기초대사량이 낮아질 수 있다. 
한편, 이 외 간헐적 단식 부작용인 '요요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간헐적 다이어트 중에는 꾸준한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공복 시간에 간헐적 단식 물은 마시되, 당이 첨가된 간헐적 단식 커피와 간헐적 단식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는 미음->죽->밥 순서로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방법 및 FMD 식단(출처=ⓒGetty Images Bank)

FMD 식단 꿀~팁!

간헐적 단식의 일환으로 'FMD 식단'을 활용한 FMD 다이어트도 인기다. 간헐적 단식식단으로 꼽히는 FMD 식단은 단식 모방 식단으로, 'Fasting Mimicking Diet'의 약자다. FMD 식단은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식사를 해 몸이 단식한다고 착각하게 만들어 효과를 내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 FMD 식단은 칼로리와 당, 단백질 함량은 적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오이, 호두, 파프리카,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양상추 등의 자연식으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5일 단식하는 디톡스 식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한편, FMD 식단 후기가 좋은 FMD 식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FMD 식단 1일 차, 샐러드와 고구마 ▲FMD 식단 2일 차, 두부된장양념 야채비빔밥과 샐러드 ▲FMD 식단 3일 차, 깻잎김말이 꼬마김밥과 샐러드 ▲FMD 식단 4일 차, 카레야채 볶음밥과 샐러드 ▲FMD 식단 5일 차, 무말랭이 영양야채밥과 샐러드 등이며, 이 외 FMD 공복 쉐이크 등도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유명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