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당뇨 초기증상·췌장암 초기증상 ‘없다’는데, 당뇨 원인·췌장 위치는? 당뇨·췌장에 좋은 음식 5가지
2019-04-24 11:00:00
권보견

[FAM TIMES(팸타임스)=권보견 기자]  

▲당뇨 초기증상·췌장암 초기증상 ‘없다’는데, 당뇨 원인·췌장 위치는? 당뇨·췌장에 좋은 음식 5가지(사진=ⓒ픽사베이)

대한당뇨병학회에 의하면, 30세 이상 성인 7명 가운데 1명이 당뇨병에 걸린다. 당뇨병 정의로 당뇨병이란,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질환이다. 한편, 당뇨 환자 가운데 췌장암을 앓는 사람도 많은데, 췌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생 순위에서 9위를 기록할 만큼 흔한 암이다. 당뇨 초기증상과 췌장암 초기증상부터 당뇨 원인과 췌장 위치를 알아보자. 이어 당뇨에 좋은 음식과 췌장에 좋은 음식도 모아봤으니 참고하면 좋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원인(사진=ⓒ픽사베이)

당뇨 초기증상, 당뇨 원인

당뇨 초기증상은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일상에서 알아차릴 수 있는 당뇨병 증상 및 당뇨 초기증상부터 당뇨 초기증상을 방치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당뇨 합병증을 모아봤다.

당뇨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피로함 ▲전신 무력감 ▲잦은 질염 등이 있으며, 혈당이 상당히 높아질 때 발생하는 당뇨병 증상은 ▲다음 ▲다갈 ▲다뇨 ▲체중 감소 등이 있다. 당뇨병 초기증상을 방치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당뇨 합병증은 ▲뇌혈관 ▲다리혈관(하지동맥) ▲심장혈관(관상동맥) 등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이 있다.

당뇨 원인 및 당뇨병 원인은 당뇨병 종류에 따라 다르다. 1형 당뇨 원인은 비만과 과체중이, 2형 당뇨 원인은 가족력이 흔하다. 한편, 공복혈당과 식후혈당 등 혈당 정상수치는 ▲공복 혈당 정상수치, 100 미만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 140 미만 등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 위치(사진=ⒸGettyImagesBank)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 위치

췌장암 초기증상 또한 별다른 증상이 없다. 일상에서 알아차릴 수 있는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증상을 모아봤다.

췌장암 초기증상 및 췌장암 증상은 ▲복부통증 ▲황달 ▲소화장애 ▲식욕감퇴 ▲이유없는 체중감소 ▲식후 통증 ▲구토 ▲오한 ▲근육경련 ▲만성설사 등이 있는데, 이와 같은 췌장암 초기증상과 췌장암 증상을 발견했다면 췌장암 검사를 통해 췌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췌장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췌장암 4기를 비롯한 췌장암 말기에 다달했을 때, 췌장암 생존율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췌장 위치는 위의 뒤쪽에 십이지장과 지라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췌장암 수술 과정 시 절제술이 어렵다고 전해진다. 췌장암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전해지며, 췌장암 원인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것은 ▲흡연 ▲비만 ▲당뇨 ▲만성 췌장염 증상 ▲가족력 ▲음주 ▲연령 ▲화학물질 노출 등이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췌장에 좋은 음식 BEST 10(사진=ⓒ픽사베이)

당뇨에 좋은 음식+췌장에 좋은 음식 BEST 10

당뇨 치료법으로 공복혈당 낮추는 법 또는 식후혈당 낮추는 법을 비롯해 혈당 낮추는 법이 대표적이지만, 이 외 당뇨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조다. 당뇨 환자 식단과 당뇨 환자 간식으로 제격이자 임신 당뇨에 좋은 음식과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씨 ▲양파 ▲마늘 등이 있다.

췌장이 안 좋을 때 췌장암 치료제와 췌장암 항암치료를 받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 외 췌장에 좋은 음식과 췌장암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만성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이자 췌장에 좋은 음식 및 췌장암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 ▲마 ▲시금치 ▲고구마 ▲버섯 등이 있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