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포항 에이즈’ 사망… 에이즈 초기증상·증상은 ‘에이즈 붉은 반점’, 에이즈 감염경로는 ‘성관계’
2019-06-12 09:00:04
권보견

[FAM TIMES(팸타임스)=권보견 기자]  

▲‘포항 에이즈’ 사망… 에이즈 초기증상·증상은 ‘에이즈 붉은 반점’, 에이즈 감염경로는 ‘성관계’(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최근 ‘포항 에이즈’ 및 ‘포항 마사지 에이즈’가 화두에 올랐는데, 경북 포항의 한 마사지 업소에서 일하던 불법 체류 여성이 에이즈에 걸려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한동안 흥행했던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서 퀸의 보컬리스트 프레디 머큐리 또한 프레디 머큐리 에이즈로 사망하게 됐는데, 에이즈 원인과 에이즈 걸리는 이유 등 에이즈 발병원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에이즈는 에이즈 치료 및 에이즈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 에이즈 완치가 어렵다. 이에 에이즈 검사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되는데, 에이즈 초기증상 및 에이즈 증상을 소개한다. 이어 에이즈 감염경로도 정리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에이즈 초기증상, 에이즈 증상(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에이즈 초기증상, 에이즈 증상

에이즈(HIV)란, 면역세포를 파괴하여 면역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기생충,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의 유해균이 우리 몸에 침입하고 증식하게 된 것을 말한다. 여자 에이즈 증상부터 남자 에이즈 초기증상을 비롯한 HIV 초기증상(에이즈 초기증상)은 에이즈 붉은 반점이 대표적이며, 이 외 에이즈 증상으로는 ▲계속되는 발열 증상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두통 ▲주체할 수 없는 피로감 ▲집중력 저하 ▲수면 시 식은땀 ▲호흡 곤란 ▲누렇게 변하고 깨지는 손톱과 발톱 ▲계속되는 기침 ▲급격한 체중 감소 ▲근육통 등이 있다.

한편, 에이즈 초기증상과 에이즈 증상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며 에이즈 잠복기는 약 8~10년 정도인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에이즈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에이즈 감염 가능성이 의심되는 시기가 에이즈 검사 시기다.

 

▲에이즈 감염경로(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에이즈 감염경로

에이즈 감염경로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성관계다. 이 이 에이즈 감염경로는 ▲수혈 ▲주삿바늘 ▲발열 ▲모체에서 신생아에게 전파 등이 있는데, 보통 성관계나 혈액이 에이즈 감염경로다.

한편, 에이즈 감염경로로 의심받는 ▲악수 ▲포옹 ▲키스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접촉은 에이스 감염경로가 아니다.

 

▲에이즈 검사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에이즈 검사방법

에이즈 검사 관련 에이즈 검사 방법은 ‘AIDS 혈액 검사 방법’을 활용한다. 에이즈 검사방법은 ▲항체 검사 ▲상원 검사 ▲항원 항체 동시 선별검사 ▲Western blot 등이 있으며, 에이즈 선별 검사를 통해 양성이 나오면 에이즈 확진 검사를 시행한다.

에이즈 검사 시기는 보통 12주 이후에 에이즈 검사를 시행하는데, HIV 감염 이후 항체가 만들어지는 6주 이내에는 선별검사에서 음성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에이즈 감염 가능성이 있다면, 6주 후 에이즈 재검사를 하고 최대 6개월까지 항체 생성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6개월 후 검사를 하는 게 좋다.

에이즈예방법은 무분별한 성관계를 자제하고, 성관계 전에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