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공복혈당·식후혈당 혈당 정상수치] 당뇨 초기증상·당뇨병 증상 ‘갈증’! 당뇨에 좋은 음식 ‘주목’!
2019-04-23 16:00:00
권보견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권보견 기자]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한 명꼴로 당뇨병을 앓고 있다. 당뇨병 정의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은데, 당뇨병 정의는 인슐린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뤄지지 않아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 질환이다. 당뇨병 원인으로 1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비만 및 과체중이 흔하고, 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가족력이 흔하다. 당뇨병 관련해서 암에 좋은 음식과 당뇨병에 좋은 수호환 등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공복혈당·식후혈당 혈당 정상수치부터 당뇨 초기증상·당뇨병 증상을 소개한다. 이어 당뇨에 좋은 음식도 모아봤으니 참고하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공복혈당·식후혈당, 혈당 정상수치는?

당뇨 진단기준과 당뇨 기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공복혈당 장애를 비롯해 당뇨병을 진단받는 기준은 ‘혈당 정상수치’ 및 ‘당뇨 정상수치‘ 인데,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식후 2시간 혈당수치를 비롯한 혈당 정상수치를 정리했다.

혈당 정상수치는 ▲공복 혈당 정상수치, 100 미만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 140 미만 등이고, 공복혈당 장애를 진단받는 혈당수치는 ▲공복 혈당수치, 100~125 ▲식후 2시간 혈당수치, 200 미만 등이다. 당뇨병을 진단받는 혈당수치는 ▲공복 혈당수치, 126 이상 ▲식후 2시간 혈당수치, 200 이상 등이다.

 

▲(사진=ⒸGettyImagesBank)

당뇨 초기증상, 당뇨병 증상

당뇨 초기증상은 뚜렷하지 않은데, 일상에서 알아차릴 수 있는 당뇨병 증상과 당뇨 초기증상을 방치했을 경우 발생하게 될 당뇨 합병증을 소개한다,

당뇨 초기증상은 ▲피로함 ▲전신 무력감 ▲잦은 질염 등이 있으며, 혈당이 높아져 생기는 당뇨병 증상은 ▲다음 ▲다갈 ▲다뇨 ▲체중 감소 등이 있다. 이어 당뇨병 증상을 방치했을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당뇨 합병증은 ▲뇌혈관 ▲다리혈관(하지동맥) ▲심장혈관(관상동맥) 등과 같은 대혈관 합병증이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당뇨에 좋은 음식 TOP 5+당뇨에 안 좋은 음식 TOP 5

당뇨 치료법으로 공복혈당 낮추는 법과 식후혈당 낮추는 법을 비롯해 혈당 낮추는 법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파악해 당뇨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다. 당뇨 환자 식단과 당뇨 환자 간식으로 제격인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를 모아봤다.

당뇨에 좋은 음료이자 당뇨 환자 좋은 음식 및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임신 당뇨에 좋은 음식 및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씨 ▲양파 ▲마늘 등이 있다. 한편, 당뇨에 나쁜 과일이자 당뇨에 안 좋은 음식 및 당에 안 좋은 음식은 ▲과자류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음식 ▲곡물류 ▲과일 등이 있다.

한편, GI 지수표가 당뇨 환자를 위해 고안된 식단이므로 당뇨에 좋은 음식인 GI 지수 낮은 음식을 골라 먹는 것도 좋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