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혀 갈라짐'·'혀 백태' 원인 찾았다! 혀 백태 제거 방법은? 입 냄새 원인+입 냄새 제거 방법까지
등록일 : 2019-04-18 14:00 | 최종 승인 : 2019-04-18 14:00
권보견
▲혀 백태 제거 방법과 입 냄새 제거방법(출처=ⓒGetty Images Bank)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 일반 건강검진과 종합 건강검진 외 몸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설진'이다. 건강한 혀는 붉고 적당히 젖어 있는 것이다. 혓바닥 갈라짐 또는 혀가 갈라짐을 비롯한 혀 갈라짐은 영양분이 부족하고 허하다는 신호이고, 혓바닥 백태 또는 혀에 백태를 비롯한 혀 백태는 위장 기능이 저하됐다는 신호다. 이 외 혀 갈라짐과 혀 백태(설태) 원인은 구강건조증 및 입안 건조증과 구강칸디다증일 수 있는데, 이에 혀 갈라짐 치료방법과 혀 백태 제거 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구취 원인과 입 냄새 자가진단을 통한 입 냄새 제거 방법까지 정리했으니 참고하면 좋다.

 

▲혀 갈라짐·혀 백태 원 (사진=ⓒ픽사베이)

혀 갈라짐·혀 백태 원인

건강한 혀는 보통 옅은 분홍색이나 흰색이 섞인 분홍빛을 띠는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혀 갈라짐과 혀 백태가 생길 수 있다. 혀 설태는 혀 표면의 전체 혹은 넓은 부위가 하얗게 또는 검게 변한 것을 말하고, 혀 백태는 혀 표면의 전체 혹은 넓은 부위가 흰색이나 회백색 또는 누런빛을 띠는 흰색으로 변한 것을 말한다.

혀 갈라짐을 비롯한 혀 백태 원인은 ▲특정 질환이나 장기간의 항생제 복용 ▲불량한 구강 위생 ▲흡연 등의 생활습관과, ▲구강건조증 ▲구강칸디다증 등과 같은 구강질환 등이 있다.

혀 백태 제거 방법 TIP

혀 백태 제거 방법으로 보통 '혀 클리너'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에 혀 클리너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혀 클리너 사용법은 ▲입안이 촉촉하도록 물로 입을 헹구기 ▲혀 클리너를 사용해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기 등이 있다. 혀 클리너는 혀 백태 제거 방법이자 입 냄새 제거 방법으로도 좋다.

한편, 혀 클리너 외 혀 백태 제거 방법으로는 ▲신 음식 섭취 ▲녹차 마시기 ▲레몬주스와 베이킹소다를 활용하여 치약으로 사용하기 ▲바닷소금으로 가글링하기 등이 있다.

 

▲입 냄새 원인(사진=ⓒ픽사베이)

입 냄새 원인

입 냄새는 보통 본인보다 상대방이 먼저 알아챈다. 이에 입 냄새 자가진단법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입 냄새 자가진단법은 ▲1분 정도 입을 다물기 ▲양손으로 입과 코를 감싸고 숨을 내쉰 후 입 냄새 맡아보기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입 냄새 원인은 보통 ▲혀 백태 및 혀 설태 ▲충치 ▲보철물 ▲구강건조증 등이 있으며, 이 외 입 냄새 원인으로는 ▲축농증 ▲코막힘 ▲편도결석 등이 있다.

입 냄새 제거 방법 TIP

입 냄새 제거 방법으로 구취 제거제를 많이 활용한다. 구취 제거제 외 입 냄새 제거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 ▲황 성분이 많은 음식 피하기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 섭취 등이 있다.

한편, 입 냄새 제거 방법으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할 경우는 입 마름이 유발돼 혀 백태와 입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권보견 기자]

[F.E TIMES(F.E 타임스)=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