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교육
자녀 방과 후 수업, 부모-자녀에게 모두 유익하려면
등록일 : 2019-04-05 11:01 | 최종 승인 : 2019-04-05 11:01
고철환
▲방과 후 수업의 아이의 미래 커리어에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사진=ⓒ123rf)

[F.E TIMES(F.E 타임스)=고철환 기자] 최근 방과 후 수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모습이다.

이는 부모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영어나 기타 과학, 예술 등 다른 분야에도 집중하며 아이의 지식과 정보의 폭넓은 습득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물론 학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사교육을 부추킨다는 이유로 편견과 선입견에 차있긴 하지만, 일부 아이들에게 좋은 활동을 제공하는 학원들도 존재한다. 가령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체육 활동이나 언어, 혹은 과학 실험 등으로, 이는 아이의 향후 커리어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원으로 대변되지만, 통상 방과 후 수업으로도 여겨질 수 있는 이같은 활동 프로그램이 주는 이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방과 후 수업의 장점

방과 후 수업의 가장 중요한 혜택이라면 아이가 여러 분야에 노출되며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요즈음 인기있는 코딩 작성이나 제2외국어 등은 아이의 기술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흥미와 관심만 유지된다면 전문적인 스킬 습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자녀를 이러한 활동에 참여시키고 싶다면, 부모 역시 여러 수업들을 둘러보고 탐색하면서 아이의 짜투리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다양한 활동은 학교의 과도한 수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번아웃되거나 우울증 혹은 불안 장애를 없앨 수 있다.

아이가 하고 싶은 관심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일종의 탈출구로도 작용할뿐 아니라 학업 향상 및 레크리에이션 그리고 다른 아이들과의 평범한 사교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보육 비용의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 가령 학교나 지역 사회 및 인근 센터에서 운영하는 수업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거나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 동시에 부모는 아이가 다른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혼자만의 유익한 취미 시간이나 조용한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일부 프로그매은 학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운동 및 신체 활동에 다소 뒤떨어진 아이들에게 지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숙제나 신체 건강을 돕는 여러 게임 및 인터랙티브형 수업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령 미술이나 공예, 수영, 수학 클리닉 등이 해당된다. 여기서는 아이들이 해당 수업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물론 다른 또래와의 사회적 기술 구축 및 우정을 형성할 수 있어 유익하다.

▲부모는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고 새로운 학습 관점을 제공해줄 수 있는 방과 후 수업에 참여시켜야한다(사진=ⓒ123rf)

부모의 역할

집단 수업 참여

학교가 운영하지 않는 다른 단체의 프로그매에 참여하는 것은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른 지역의 아이들과 새로운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학교에서 경험하는 그 이상의 신선한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안전 제공

일부 아이들은 위험한 활동에 참여하며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에 자녀를 이러한 환경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재미있는 방과 후 수업에 참여토록 하는 것이 좋다. 이는 점차적으로 학업 성적 향상과 문제 행동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학습에 대한 재미있는 관점 제공

학교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만 항상 재밌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방과 후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를 탐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법을 소개할 수 있다. 이에 부모는 이러한 프로그램 유형에 자녀를 등록시켜 아이에게 새로운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F.E TIMES(F.E 타임스)=고철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