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자녀의 사회 능력을 강화하는 방법

   고철환 기자   2019-03-04 15:02

▲자녀가 사회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사진=ⓒ123RF)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며 가족들,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한다. 호기심이 넘치고 순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부모는 자녀가 사회 능력을 강화해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다른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감정을 인식하는 방법 가르치기

자녀에게 감정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면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들을 더욱 존중하게 된다. 자녀에게 두려움, 피로, 흥분, 행복, 분노, 초조함 등 다양한 감정이 그려진 카드를 보여주고 이 감정에 맞는 표정을 그려보게 하거나 반응을 묘사해 보게 하는 게임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 게임을 아이가 먼저 해보게 하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양한 감정을 구분하고 표현할 줄 알게 되면 다른 아이들이나 성인들과 교류할 때 혼란이나 오해를 피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인지하고 배려하게 되기 때문에 버릇없이 행동하지 않게 된다.

예의 바르게 커뮤니케이션하기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면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방식 모두에서 다른 사람들과 보다 예의 바르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자녀에게 어떤 사회 환경에서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과 잘 교류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대화를 할 때 예의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면 아이가 성장하면서 부끄러움, 두려움, 걱정을 잘 극복하게 된다.

아이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지 하지 않게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한 반드시 그들과 의견이 같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가 자신의 관심사, 감정, 아이디어, 욕구, 믿음 등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예의 바르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자. "감사합니다", "해주세요", "천만에요"라는 말도 잘 할 수 있도록 가르치자.

주위 환경을 탐색하게 하기 

아이가 주위 환경을 탐색하게 하면 사회 능력이 좋아진다.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말하지 못하게 하거나 친구가 되지 못하게 해서는 안된다.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은 학교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놀이 시간에도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아이가 스포츠 활동, 취미 활동, 놀이터, 놀이학교 등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릴 수 있게 하자.

이를 통해 아이는 더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며 좀 더 넒은 시야를 갖게 된다. 아이에게 자유를 주는 동시에 부모가 적절하게 지도를 해주며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다.

▲스포츠를 비롯한 다른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자(사진=ⓒ123RF)

개인 공간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치기 

아이가 개인 공간과 다른 사람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들과 스킨십을 하고 껴안으며 표현을 잘 하는 것은 좋지만, 모든 사람에게 그렇게 행동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다른 아이나 성인을 껴안고 손을 잡고 머리카락을 만지는 등 스킨십을 하려면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자.

마찬가지로 아이가 자신의 개인 공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다른 아이가 자신을 만지고 껴안는 것이 불편하다면 그만하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공감 능력을 길러주기 

어린 나이에 공감 능력을 기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공감 능력은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그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감 능력은 친구 관계를 강화해주고 사회능력도 길러준다.

공감 능력이 부족하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만 생각하게 된다. 반면 공감 능력이 있는 아이들은 배려를 잘하며 책임감 있고 친절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아이가 호기심과 상상력이 왕성해지면 사회 능력을 기르기 좋은 시기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아이가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항상 관심을 갖고 적절한 지도를 해주자.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사진=ⓒ123RF)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