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비누, 멋진 역사를 자랑하는 수십억 달러 산업
2017-11-07 00:00:00
강규정
▲ 사진 출처: 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강규정 기자] 우리 중 대부분은 목욕을 하지 않고는 살 수 없다는 데 동의한다. 하루 종일 쌓인 먼지로 더러워진 몸을 씻어낼 수 있는 비누가 없다면? 물론 상상하기 어렵다.

샤워가 끝나면 ​​피부에 남아있는 비누의 신선한 향기로 마치 새로운 사람처럼 느끼기도 한다.

이번에는 비누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떠한 과정으로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비누의 기원

비누는 문명이 시작하면서부터 생활 주변에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아무도 비누의 진짜 기원을 알 수는 없지만, 그 시작을 설명하는 다양한 신화가 존재한다.

로마 전설에 따르면, 비누는 고대의 사포산(Mount Sapo)에 동물을 바친 후에 제단 밑에 모인 동물성 기름과 유골이 비에 씻겨 테베 강으로 흘러 들어갔는데, 마침 그곳에서 세탁을 하던 여성들이 옷을 헹궈내자 훨씬 더 깨끗해진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러나 로마의 역사가, 플리니우스는 이 이야기에 반대했으며, 비누는 갈리아와 게르만 부족이 발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5천년 전 기록된 설형문자 판에 의하면, 수메르 사람들은 재와 동물성 및 식물성 지방을 끓여서 비누를 만들어 옷을 세탁했다고 한다.

반면 바빌론 사람들은 기원전 2800년경에 비누를 만들어 사용했다. 그들은 재를 섞은 기름을 끓여서 비누를 만든 최초의 민족 중 하나라고 전해진다. 당시의 비누는 섬유 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된 직물을 세척하기위해 쓰였으며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었다.

다시 말해 비누는 입욕, 청소, 의료 목적으로 두루 쓰였다. 이집트인들 또한 최초로 비누를 사용한 민족으로 여겨졌다. 고대의 파피루스 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1550년경에 동식물 기름을 알칼리성 소금과 섞어 비누를 만들었다.

기원전 600년경, 페니키아인은 염소의 기름과 나무 재를 사용하여 비누를 만들었다. 초기 로마인들은 기원후 1세기에 소변으로 비누를 만들었고, 켈트족은 동물성 지방과 유골로 만들었다.

이 모든 기록을 바탕으로 볼 때, 당시 비누의 향이 어떠할지는 감히 떠올리기조차 어렵다.  

▲ 사진 출처: 픽사베이

비누의 진화

기원후 467년에 로마가 야만족의 손에 멸망했을 때 로마 문명의 비누 사용과 목욕 습관은 급격히 사라졌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옛 로마 제국의 쾌락주의적이고 이교도적인 방식이 반영된 목욕을 꺼렸다고 한다. 당시 사람들은 교회의 가르침을 따랐고, 그 결과로 인한 청결함과 위생의 부재는 중세 시대에 유행한 흑사병과 기타 질병의 원인이 되었다.

아직까지 이 시대의 비누 용도는 주로 세정이었다. 십자군은 올리브 오일로 알레포 비누를 만드는 방법을 중동에서 유럽으로 전파했다. 비누 제작은 스페인에서 크게 발전했고 스페인 무슬림들은 11세기와 12세기에 걸쳐 자체적으로 ‘카스티야 비누’를 제작했다.

반면, 영국의 대도시에서는 13세기에 나무 재로 비누를 만들었고, 프랑스인은 1400년대에 바닷물, 재,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여 마르세이유 비누를 만들었다. 이어 향수를 첨가했고, 목욕, 면도, 샴푸 및 세탁을 위해 각각의 비누가 제조됐다.

그러나 비누는 비용뿐만 아니라 이상한 냄새 때문에 18세기 이전에는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새 방법이 도입되고 이국적인 향을 내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재료를 수입하면서 비누는 매력적인 상품으로 변모했다.

산업 혁명으로 물 공급과 배수가 가능한 욕조를 포함한 배관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더 나은 비누 생산으로 인해 사회적 욕구가 형성되었다. 이후 비누 제조 산업은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더욱 번성하기 시작했다.  

▲ 사진 출처: 픽사베이

수십억 달러 산업

현재 비누는 다양한 용도로 대량 생산되고 있다. 비누는 개인용, 상업용 및 산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수제 방식으로, 혹은 공장에서 제조되며 옷, 접시, 차, 심지어는 반려동물을 씻기 위해 사용되는 비누도 있다.

초기에 ‘피앤지(P&G)’과 같은 대기업은 매력적인 포장재와 브랜드를 만들어 비누를 판매했다. 이 회사는 당시 연간 40만 달러 이상의 광고비를 썼다고 전해지는데 이는 현재 가치로 천만 달러에 육박한다. 그 결과 피앤지 비누는 오늘날까지 높은 수요를 자랑한다.

오늘날 비누는 기름과 지방을 알칼리와 결합해 니트 소프, 물, 글리세롤의 혼합물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이 혼합물을 건조시켜 수분 함량을 줄인다. 건조된 비누는 다양한 향기, 색채 및 기타 첨가제와 혼합되어 네모난 모양으로 찍혀 나온다.

비누 산업은 대부분의 항균성 기능이 추가되어 수익성이 높고 경쟁력이 있으며 과학적인 효과가 있다고 간주된다. 매년 비누 제조 회사는 이 작은 제품으로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다.

과거에 이상하고 냄새나는 재료로 만들어졌던 비누는 오랜 역사 속에 계속해서 발전해왔으며 현재는 인류의 위생 수준과 일상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높은 기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