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하게 짖는 반려견을 진정시키는 방법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개는 짖는 소리로 다른 개와 의사 소통을 하거나 사람에게 원하는 것을 알린다. 짖는 소리는 개가 사용하는 음성 통신의 한 유형이며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닌다. 몸짓 언어와 마찬가지로 개가 소리를 내서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공동 주택에서 생활하는 개가 너무 많이, 큰 소리로 짖는다면 문제가 생긴다. 만약 반려견이 과도하게 짖는다면 우선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개가 과도하게 짖는 이유

영역 보호

자신의 영토라고 생각한 곳에 누군가가 접근하면 개는 짖는다. 침입자가 가까워지면 개의 짖는 소리도 덩달아 커진다. 그래서 집 주변에 통행량이 많거나 영역에 대한 보호 본능이 지나치게 강한 개라면 과도하게 짖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집 주변 환경이 반려견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두려움 또는 경고

예민하고 겁이 많은 개들은 깜짝 놀라거나 큰 소음이 났을 때 짖는다. 개가 집 안에 있을 때 두려움을 느낀다면 집도 더 이상 개에게 안전한 장소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과도하게 짖게 된다. 두려워하는 개는 온 몸이 뻣뻣하게 굳은 채, 혹은 꼬리를 뒷다리 사이에 말고 짖는다. 좁은 곳에 숨어서 짖는 경우도 있다. 집 주변이나 내부에 반려견이 두려움을 느낄만한 존재가 있는지 확인한다.

인사말 또는 놀이

가족이나 다른 동물을 맞이하고 함께 놀 때 짖는 개들도 있다. 인사말이나 놀이로 짖는 경우에는 짧게, 단발적으로 짖기 때문에 큰 소음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분리불안

분리불안이 있는 개들은 혼자 집에 남겨졌을 때 과도하게 짖기도 한다. 또 같은 자리에서 뱅글뱅글 돌거나, 점프하거나, 집 안 물건을 파괴한다. 개가 혼자 남겨졌을 때 짖는 것은 외부에 나가있는 보호자가 알기 어려우며, 주변 이웃들에게 큰 소음이 될 수 있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개의 짖음을 다루는 방법

개의 짖는 행동을 못하게 만드는 훈련은 오랜 시간, 참을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 반려견이 덜 짖게 하려면 시간, 연습, 일관성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가 짖고 있을 때 소리를 치거나 혼내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개는 당신이 함께 짖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더 큰 소리로 짖을 것이다. 개를 저지할 때는 차분하고 확고한 태도를 보여야 하며 큰 소리를 내면 안 된다.

1. 소리치지 말라

앞서 언급했듯이, 개가 짖고 있을 때는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개는 당신이 큰 소리를 냄으로써 자신과 함께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2. 자리를 비워라

개가 짖을 때마다 당신이 개에게 다가가 개를 안아주거나 쓰다듬거나 소리친다면 개는 당신이 자신을 칭찬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개는 혼자 남겨지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개가 짖는 행동을 멈추고 싶다면 개가 짖기 시작할 때 다른 방으로 이동해라. 그러면 개는 자신이 뭔가 잘못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개가 짖는 것을 멈추고 조용해지면 개가 있는 방으로 돌아가 쓰다듬고 간식을 준다.

3. 반려견에게 짖는 한도를 정해줘라

당신의 개가 하루 동안 짖을 수 있는 한도를 설정하라. 우선 '조용히 해'라는 명령어나 '짖어'라는 명령어를 가르쳐서 개가 당신이 원하는 때에 짖도록 만들 수 있다.

4. 반려견의 지루함을 없애라

개를 혼자 집에 남겨둬야 할 때에는 장난감이나 먹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간식 등을 줘서 개가 지루하지 않도록 한다. 신나게 씹고 놀고 나서 개는 나머지 시간을 낮잠 자면서 보내게 될 것이다. 당신과 함께 있지 않을 때도 개가 바쁘게 무언가를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개가 밤에 짖는다면 개를 집 안이나 방 안에 들여서 당신과 같은 공간에서 자도록 해야 한다. 개들은 원래 무리를 지어 잠을 자는 동물이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보호된 공간에 있다는 점을 개가 느끼도록 하면 짖지 않을 것이다.

5. 문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하라

초인종 소리나 문소리에 개가 흥분하고 짖는다면, 그 소리를 긍정적인 것과 연결시켜라. 또 방문객이 왔을 때 방문객이 개에게 간식을 주도록 하라. 그러면 개는 낯선 사람이 위협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또 개에게 집 안의 특정 지역에 머무르는 훈련을 시킨다. 예를 들어 초인종이 울리거나 손님이 왔을 때 개가 크레이트나 방석 위에 올라가 있도록 하면, 개는 초인종이 울릴 때마다 지정된 자리에 가서 얌전히 있을 것이다. 곧바로 문을 열지 말고 개가 훈련받은 대로 지정된 자리에 있는지 확인한 후 문을 연다. 개가 아직 집 안을 돌아다니고 있다면 지정된 장소로 가도록 명령어를 사용한다. 개가 환영 인사를 하기 위해 짖는다면 일단 개와 눈을 마주치지 말고 반려견이 진정될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늘 기억해야 하는 점은 짖는 소리에 간식으로 보상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짖는 것을 막기 위해 간식을 준다면 개는 "짖으면 간식을 받는구나"라고 기억한다. 다시 말하지만 개가 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너무 과도해져서 함께 사는 가족이나 이웃에게 부담이 된다면 반드시 교정해야 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