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 나무처럼 보이는 슈퍼 푸드


▲ 사진 출처 : 123RF

작은 나무처럼 생긴 브로콜리는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식품 중 하나일지 모른다. 허나 브로콜리는 가장 건강한 채소 중 하나이다. 이 채소는 방울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청경채, 콜라드 그린, 루타바가, 순무 및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식물에 속한다. 

브로콜리에는 브로콜리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인 칼라브레세, 브로콜리, 보라색 콜리플라워 이렇게 세 가지 주요 품종이 있다. 마지막 두 가지 품종은 주로 유럽과 지중해 국가에서 생산된다. 브로콜리는 전 세계적으로 비교적 흔하게 생산되지만, 인도에 이어 중국이 브로콜리의 세계 최대 생산국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의 주요 소비국은 서방 국가이지만,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과 같은 일부 남아시아 요리에서도 제공된다. 브로콜리는 역사와 문화의 일부였으며, BC 6세기경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유럽 전역에서 생산되고 널리 퍼져나갔다. 이 채소는 이탈리아에서 유래했으며, 그 이름은 "새싹"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에서 비롯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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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는 익히거나 생으로 먹을 수 있으나 대부분 찌거나, 살짝 튀기거나 혹은 샐러드로 먹는 것이 이 야채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특히 브로콜리를 쪄서 먹을 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등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브로콜리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다.

브로콜리의 이점

브로콜리는 유기 화합물, 미네랄 및 비타민 등을 함유했다. 여기에는 비타민 A, B6, C 및 K, 식이 섬유, 엽산, 칼륨, 셀렌, 망간, 트리포판, 인이 포함된다. 이 외에도 브로콜리는 글루코시놀레이트, 플라보노이드 및 기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USDA 국립영양데이타베이스에 따르면,  "잘게 썬 생브로콜리(약 91g) 한 컵에는 열량 31kcal, 지방 0g, 탄수화물 6g 및 단백질 3g을 함유한다"고 한다. 그 외에, 브로콜리 한 컵은 이미 필요한 비타민C 일일권장량의 100% 이상을 제공한다.

그러나 혈액응고 역할을 하는 비타민K의 함량 때문에 쿠마딘(와파린)과 같은 혈액응고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브로콜리를 권장하지 않는다.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브로콜리의 영양소

브로콜리는 건강에 필수적인 수많은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이 슈퍼 푸드의 건강상의 이점을 아래와 같다.

암 치료 - 브로콜리에는 유방암, 자궁암 및 전립선암과 같은 여러 유형의 암에 대한 강력한 항암 물질 및 기타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해독작용 –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황 및 특정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효과적인 해독제의 역할을 한다. 또한 요산과 같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개선 – 브로콜리는 비타민 B군, 비타민 A, E 및 K, 오메가-3 지방산, 아미노산 및 엽산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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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외선 보호 – 브로콜리의 글루코나파닌이라는 영양소는 햇빛에 의한 부작용을 역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장 장애 치료 - 브로콜리는 변비를 치료하여 위장 문제를 예방하는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마그네슘과 비타민도 산성도를 치료하고 음식의 소화 흡수를 개선시킨다.

심장 질환 예방 - 베타카로틴, 오메가-3 지방산 및 기타 비타민은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건강한 심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시력 개선 – 브로콜리에는 시력감퇴 및 백내장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비타민류 및 기타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뼈 건강 향상 - 브로콜리는 칼슘, 마그네슘, 아연 및 인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칼슘 결핍 및 뼈와 치아가 약화되는 것을 예방한다. 이 채소는 어린이, 노인,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부에게 특히 유익할 수 있다.

참, 젖은 브로콜리는 곰팡이가 피거나 흐물흐물해질 수 있으니, 브로콜리는 씻지않고 냉장보관하다가 먹기 직전에 씻어 요리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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