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본인은 모르는 입냄새, 원인과 관리법은?

   윤정현 기자   2019-02-19 13:00
입 냄새는 남에게 굉장한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입 냄새의 원인은 구강 내외적으로 다양하며 오래되고 심한 경우 치과, 한의원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입 냄새의 대표적인 원인과 입 냄새 제거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입냄새는 남에게 불쾌감을 주고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입 안의 침은 항균작용을 하고 있어 입속 세균을 제거하고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 여러 가지 균이 증식하고 이것 때문에 입에서 냄새가 나게 된다. 밤에 자는 동안에는 생리적으로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며 그 결과 일어날 때 입 냄새가 심해지는 것이다.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입을 마르게 하는 약을 먹는 경우에도 이와 같은 원리로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음식을 먹을 때, 씹는 동작은 침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구강 내 위생 상태를 좋게 만들기에, 식사를 줄이거나 거르면 입 냄새가 생길 수 있다. 또, 틀니 또는 치아 교정기를 하는 경우,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충치, 치석, 음식 찌꺼기 등에 의해 세균이 번식하고 그 결과 구강 내 염증이 생겨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매일 기상 전후에 양치하는 것은 필수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입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방법이 있다. 매일 기상 전후에 양치하는 것은 필수이다. 치아 사이를 매일 1회 이상 치실로 청소하는 것을 권장한다. 마늘, 양파, 훈제 고기, 술은 입 냄새의 원인이므로 되도록 피해야 한다. 또, 입이 마를 때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껌이나 음료를 활용하고, 과도한 다이어트나 과식 등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식생활을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윤정현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