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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제철 음식] 효능 뛰어난 꼬막 삶는 법과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좋은 꼬막 무침 황금 레시피
2019-06-09 09:00:04
김여울
겨울 별미, 꼬막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여울 기자] 11월부터 3월까지 겨울 제철 음식이라 불리는 꼬막은 추운 겨울 입맛을 돋우는 별미 음식이다. 특히 꼬막은 철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빈혈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아서 꼬막 비빔밥, 꼬막전, 꼬막 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많이 만들어 먹는다. 꼬막의 효능과 손질법·삶는법을 비롯해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된 꼬막무침 레시피를 소개한다.

꼬막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꼬막의 효능

꼬막은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우 좋다. 또한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많아 빈혈에 도움이 돼 생리 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 영양분에 비해 100g당 81kcal로 낮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도 부담 없이 먹기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어 꼬막 요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꼬막 손질법·삶는법

1. 꼬막을 싹싹 비벼 깨끗이 씻는다.

2. 소금물을 준비해 꼬막을 담가 잔모래가 나오도록 해감한다.

3. 해감한 꼬막을 빨래하듯 문지르며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한 번 더 깨끗이 씻는다.

4. 끓는 물에 찬물을 약간 넣어 온도를 조절한 후 해감한 꼬막을 넣고 한 방향으로 저어가며 삶는다.

5. 꼬막이 5~6개 정도 입을 벌렸을 때 불을 끄고 건져 물기를 뺀다.

(너무 오래 삶으면 질겨질 수 있다)

수미네 반찬 꼬막무침 (출처=tvN ‘수미네 반찬’ 방송화면 캡쳐)

수미네 반찬 ‘꼬막무침’ 만들기

재료 : 꼬막, 오이, 홍고추, 청양고추, 부추, 미나리, 까나리액젓, 양조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쪽파, 다진 마늘, 통깨  

1. 물 1.4L, 소금 1큰술을 넣고 끓인다.

2. 오이 3/4개는 머리와 꽁지를 자른 후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반달 모양으로 썰고 부추와 미나리는 2cm로 썬다.

4. 소금물에 꼬막을 넣고 삶는다.

5. 까나리액젓 반 큰술, 양조간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3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6. 양념장에 오이, 고추, 부추를 넣고 버무린다.

7. 꼬막은 입이 벌어지면 건져내 살을 발라 양념장에 버무린다.

8. 미나리를 제일 마지막에 넣는다.

9. 고춧가루 1큰술, 통깨 1큰술을 넣어 마무리한다.

[팸타임스=김여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