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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3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치아씨드(chia seed)’, 다이어트에 효과적
2019-06-12 09:00:04
김지수
▲치아씨드는 치아라는 식물의 씨앗으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힌다. (사진=ⓒ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김지수 기자] 치아씨드는 이름 그대로 치아(chia)라는 식물의 씨앗이다. 이 치아씨드에는 오메가3와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때문에 이전부터 슈퍼푸드로 각광 받는 식품이기도 한다.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치아씨드는 멕시코와 과테말라 등의 국가를 원산지로 하며, 미국과 멕시코, 파라과이,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가 주요 생산국가 이다.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치아씨드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치아시드는 물에 넣으면 씨앗이 겔 형태로 바뀌며 원래 크기의 10배~12배 정도로 불어난다. (사진=ⓒ픽사베이)

치아씨드와 다이어트

치아씨드는 치아라는 식물의 씨앗이다. 멕시코 중남부 지방과 과테말라가 원산지이며, 고대 미얀마인들의 주식으로 쓰이기도 한 식재료이다. 이 곡물에는 오메가3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물에 넣으면 씨앗이 겔 형태로 바뀌면서 부피가 원래 크기의 10배~12배 정도 불어난다.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이 치아씨드는 밥에 넣어서 먹거나 수프로 만들어서 섭취하기도 하며, 샐러드, 혹은 요거트에 섞어서 섭취하기도 한다.

치아씨드 먹는법

치아시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치아시드 밥, 치아시드 수프, 혹은 우유나 요거트 등에 넣어서 먹는 것이며, 샐러드 토핑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시리얼과 치아시드 머핀, 식빵, 스무디, 푸딩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치아시드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사진=ⓒ픽사베이)

치아씨드 효과

치아시드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또한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채식주의자들이 많이 찾는 식품이며, 섬유소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와 동시에 소화를 도우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영향을 준다. 

치아씨드 부작용

치아씨드는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잉 복용할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키거나 가스 발생을 일으키는 등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하루 치아씨드 섭취량인 약 15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