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노후대책 tip] 연금보험 종류는? 비과세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변액연금보험 전격 비교
2019-06-11 09:00:04
박희연
연금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최근 ‘연금보험’이 주목받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국민연금, 퇴직연금을 노후 대책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2060년 국민연금 고갈 설에, 그리 많지 않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노후 생활비로 쓰기엔 많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에 개인연금보험을 따로 가입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가입해야 할 ‘개인연금보험’. 연금보험은 연금보험 종류도 다양해 본인에게 잘 맞는 개인연금보험을 선택해 가입해야 한다. 이에 연금보험이란 무엇인지, 또 연금보험 종류인 비과세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변액연금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연금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이란, 은퇴 후 일정 기간 동안 혹은 사망 시까지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으로, 나중에 나이가 들어 돈을 벌지 못하게 됐을 때를 대비해 가입하는 보험이다. 개인연금 가입자격은 만 20세 이상 국내 거주자로, 저축기간은 10년 이상이다. 연금 지급은 만 55세 이후부터 5년 이상에 걸쳐 지급된다.

연금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과세 연금보험

비과세연금보험은 보험사에서 정한 연금보험 이율에 대해 적립금이 불어나며 10년 이상 유지하면 추후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 비과세 상품이다. 연금보험 이율이 정해져 있어 안정적이면서 연금보험 비과세까지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과세 연금보험은 전업주부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연금보험 수령액을 받을 때 15.4%의 이자소득세 없이 연 복리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어 노후대비 목적으로 좋은 상품이다.

연금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비과세 연금보험과 동일하게 연금보험 이율이 정해져 있지만 연금보험 비과세 혜택이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그 대신 연말정산 때 저축성 연금보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안정적이면서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에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 자영업, 전문직에게는 연금보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이 유리하다.

연금보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은 피보험자의 보험료를 채권 등에 투자해 성과에 따라 이익 혹은 손실을 보는 보험 상품이다. 변액연금보험은 해마다 오르는 물가 상승률을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에 변액연금보험은 피보험자의 보험료를 물가 상승률만큼 반영해 돌려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변액연금보험은 보험사에서 가져가는 사업비가 많아 내가 낸 돈의 100%로 실적을 운영하는 게 아닌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또 연금보험은 장기상품이기 때문에 내 경제적 상황과 미래 계획까지 충분히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아울러 변액연금보험은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상품과는 달리 연금보험 이율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변액연금보험은 펀드로 운용돼 펀드수익률에 따라 적립금이 불어나는 투자형 상품이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물가를 상회하는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팸타임스=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