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정월대보름 "오곡밥 찰밥 만드는 법" 황금레시피 소개…정월대보름 및 우수 뜻은?
2019-06-12 09:00:04
박주연
(▲19일은 정월대보름과 우수다ⓒGetty Images Bank)

[FAM TIMES(팸타임스)=박주연 기자] 19일인 오늘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곡밥 만드는 법이 재조명 되고 있다.

'정월'이란 한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는 달이다. 대보름날에는 점을 친다. 대보름에 차려먹는 절식으로는 부럼, 귀밝이술 외에도 약밥, 오곡밥, 묵는 나물과 복쌈 등이 있다.

특히 오곡밥은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이상의 곡물을 섞어 지은 오곡밥을 먹는다. 

오곡밥 찰밥 만드는 법에 앞서 준비할 재료는 찹쌀, 흑미, 수수, 기장, 검정콩, 팥, 밤 등이 있다.

오곡밥 찰밥 만드는 법을 아래와 같다.

1.재료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2.기장(또는 조)를 제외한 곡류를 씻어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불린다.
3. 팥은 1시간 정도만 불려 한번 삶은 물은 따라버리고 물2컵과 소금 1/4숟가락을 넣어 10여분 삶는다.
4.기장을 씻어 모든 재료를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5. 4내용에서 나온 물과 생수를 합쳐 밥물을 맞춘다. 소금 한숟가락을 넣어 녹인다.
6. 밥솥에 모든 재료를 넣고 밥물을 부어 섞는다.
7.취사로 밥을 짓는다.

한편, 24절기 중 두 번째 절기인 '우수'는 빗물이라는 뜻으로 겨울철 추위가 풀려가고 눈, 얼음, 서리가 녹아 빗물이 되고 한파와 냉기가 점차 사라지며 봄이 오는 것을 알리는 절기이며 입춘과 함께 겨울의 마무리와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기도 하다. 

[팸타임스=박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