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내 귀에만 들리는 소리?...이명에 좋은 음식·원인·증상·치료방법 알아보기

   김지원 기자   2019-02-15 00:00
이명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명은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말한다. 이명은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이명 원인, 증상을 비롯하여 치료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스트레스도 이명 원인 중 하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명 원인

이명은 메니에르 증후군, 난청, 내이염으로 인한 내이 장애, 청신경 종양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항생제, 이뇨제, 진통제, 항암제와 같은 약물 복용도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우울, 불안, 수면 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 역시도 이명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명 환자 중 귀에서 종소리가 난다고 표현한 환자가 많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명 증상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약 95%의 사람이 20dB 이하의 이명을 느낀다. 이는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는다. 귀에 거슬리고 신경 쓰이는 정도의 소음을 느끼는 것을 이명이라 한다. 이명은 주관적인 느낌이므로 사람마다 듣는 소리가 다르다. 이명 환자 중 많은 사람이 매미 우는 소리, 기차 소리, 종소리 등이 귀에서 난다고 표현했다.

옥수수는 이명 치료에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명 치료방법

이명 치료방법으로는 약물 요법이 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지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신경 안정제, 항우울제와 같은 약은 이명의 악순환을 막는다. 또한, 정신과 상담도 이명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명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이명에 좋은 음식으로는 옥수수, 검은콩, 양고기 등이 있다. 이명 증상이 있을 시, 술, 담배, 커피는 삼가야 한다.

[팸타임스=김지원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