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카카오페이 VS 네이버페이, 충전·송금·체크카드까지… 사용법 알아보고 간편하게 결제하기
2019-02-13 00:00:00
표광명
네이버페이 로고 (출저=Ⓒ네이버페이 공식 홈페이지)

[FAM TIMES(팸타임스)=표광명 기자] 최근 스마트폰과 비밀번호를 이용해 손쉽게 결제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가 제3의 결제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심에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가 있다. 그러나 아직 페이결제가 생소한 사람들을 위해 두 결제수단의 사용법, 결제, 송금 등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

카카오페이 로고 (출저=Ⓒ카카오페이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사용법은 카카오앱을 실행한 후 카카오페이 메뉴에 들어가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공인인증서없이 계좌 연결로 간편하게 결제 가능한 점이 큰 장점이다.

카카오페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송금’이다. 타 은행계좌로 원하는 시간에 송금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카카오페이 ‘충전’이 필요하다. 충전은 금액을 쓰고 지문이나 패스워드로 인증하면 본인 계좌에서 바로 카카오페이로 충전이 완료된다. 이후 송금은 계좌연결란에 은행과 계좌를 등록한 후 인증요청 절차를 거치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최근 ‘카카오페이 체크카드’가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는 일반형과 스카이패스 마일리지형으로 나뉜다. 카드에는 인기 캐릭터 ‘라이언’이 그려진 디자인의 일반적인 체크카드며, 보통 사람들은 일반형을 많이 사용한다. 혜택은 연회비가 없으며 이용금액의 0.3% 적립과 전월 실적 및 한도 조건이 없다는 점이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출저=Ⓒ네이버페이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가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간편한 결제수단이다. 그에 앞서 네이버페이와 연관된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외부쇼핑몰 및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쇼핑 뿐 아니라 네이버 유료서비스의 콘텐츠 구매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현재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이용해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이와 관련된 ‘네이버페이 체크카드’가 인기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한 실적이 네이버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는 가스비나 휴대폰 이용요금 등 모든 실적이 포인트로 적립된다는 점에 큰 메리트가 있다.

네이버페이 사용법은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후 네이버페이 메뉴란에 들어가 본인명의 계좌정보를 등록한다. 네이버페이 송금도 마찬가지로 등록한 계좌를 통해 네이버페이 홈에서 이용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충전은 건당 20만원까지 가능하며 포인트 보유 잔액이 2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충전이 불가능하다.

결제 (출저=ⒸGettyimagesbank)

어디가 더 간편할까?

카카오페이는 첫 이용자들에게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 표시되있다. 카카오머니 사용내역이나 송금, 청구서, 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이용가능하며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등록해 간편한 모바일 결제 또한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또한 첫 이용자들에게도 네이버페이의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화면에 모두 담았다. 간편한 송금 기능 외 8개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문 인식으로 신속하게 송금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카카오톡은 국민적인 메신저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계좌 번호만 입력하면 곧바로 금액 입력과 손쉬운 송금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앱을 통해 비밀 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송금할 수 있다. 단, 3일 이내 상대방이 송금을 받지 않을 경우 송금은 자동 취소되며 보낸 금액은 계좌로 환불된다.

카카오페이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송금하기’ 외에도 카드를 등록하면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네이버페이는 오프라인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잔돈충전, 기프트카드 등 여러가지 서비스가 마련되있어 네이버를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팸타임스=표광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