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임산부에게도 좋은 천연 변비약, 건자두 ‘푸룬’의 다양한 효능
등록일 : 2019-01-28 13:00 | 최종 승인 : 2019-01-28 13:00
김지수
▲푸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것으로 천연 변비약이라 불리기도 한다. (출처=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김지수 기자] 약국에서 한 번쯤 보았을 푸룬주스. 이 푸룬 주스는 변비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럼 이 주스의 주 재료가 되는 푸룬이란 무엇일까? 푸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것으로, 변비를 해소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천연 변비약이라 불릴 정도로 변비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이 외에도 다이어트를 돕거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과를 가진 푸룬에 대해 알아보자.

▲푸룬은 건조 과정에서 소르빈산 칼륨 성분이 나와 부패를 방지한다. (사진=ⓒ픽사베이)

푸룬?

푸룬은 캅카스 지역의 사람들이 즐겨 먹던 식품이었다. 이후에 서유럽 등지로 전해지면서 프랑스의 루이스 펠리에에 의해 미국 캘리포니아 주로 건너가게 되었으며, 현재는 전세계 적으로 푸룬을 이용하고 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자두의 경우는 씨가 들어있어, 그대로 건조시키면 부패해버리지만, 이 푸룬을 만드는데 쓰이는 서양 자두는 씨가 있는 상태로 건조시켜도 부패하거나 발효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푸룬은 말린자두, 혹은 건자두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건조되는 과정에서 소르빈산 칼륨이라는 성분이 생기는데, 이 성분이 천연 방부제의 역할을 하여 부패를 막아준다.

▲푸룬은 식이섬유와 소르비톨 성분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시킨다. (사진=ⓒ픽사베이)

푸룬 효능

푸룬은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으뜸인 것이 바로 변비 해소 효과이다. 푸룬에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와 소르비톨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장 기능을 촉진시키고, 대변의 이동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해소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푸룬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일반 자두에 비해서 3배 가량 많은 비타민A 함량으로 눈 건강을 지니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K와 B6, 칼륨 등이 들어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등의 효과를 가진다. 또한 열량은 낮지만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푸룬 섭취 시 주의사항

푸룬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할 경우에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처음 이를 접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많이 섭취하기 보다는 4~5알 정도의 양으로 시작해 점차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성인의 경우는 하루 10알~12알 정도가 적당하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