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청소년기의 양육 방식, 성인된 후에 연애에도 영향 미친다

   고철환 기자   2019-01-23 16:04
▲양육 방식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사진=ⓒGetty Images)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의 말, 행동, 습관은 모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자녀가 청소년일 때 이러한 부모의 양육 방식은 자녀에게 장기적이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의 말, 행동, 습관은 모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자녀가 청소년일 때 이러한 부모의 양육 방식은 자녀에게 장기적이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육 방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미 애리조나주립대학 심리학과에서는 부모의 양육 방식과 또래 친구들이 성인이 된 후에 연애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부정적인 부모의 양육 방식과 또래 친구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의 경우 성인이 되어 연인을 학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들 사이에서의 공격적인 말이나 부적절한 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총 230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11~12세부터 20대 후반까지의 모습을 관찰했다. 연구진은 특히 또래 친구들의 음주 행동이 조사 대상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강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영향이 장기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전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연구진은 참여자 전원의 개인별 삶의 배경을 조사했다. 그 결과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및 어렸을 때의 친구 관계가 조사 대상자들의 태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아이들은 스펀지와도 같아서 부모의 말, 행동, 태도 등을 따라한다.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며 천천히 자신의 삶에 녹아낸다. 부모가 좋은 모범을 보이면 자녀 또한 좋은 행동을 보이겠지만, 반대로 부모가 무책임한 행동을 보이면 자녀는 잘못된 행동을 나타낸다.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방식을 개선할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부모는 항상 모범이 되어야 하며 자녀에게 사회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아이에게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우선 가정에서 공손하게 행동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어, "감사합니다", "해주세요", "천만에요",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습관처럼 할 수 있어야 한다. 집에서 이러한 교육을 잘 받은 아이들은 부모가 없는 장소에서 다른 사람에게도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또한 아이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길을 잃은 사람에게 길을 안내해 주거나, 노인이 길을 건너는 것을 도와주거나, 전학생과 친구가 되거나, 직업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를 롤 모델로 여긴다(사진=ⓒGetty Images)

2 스트레스는 침착하고 분명한 태도로 대처한다

모든 사람이 여러 가지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으며 산다. 하지만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부모의 태도는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가 스트레스를 받아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 내거나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을 하면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부모와 비슷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아이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자신이 아니더라도 부모가 좌절하는 모습을 보며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이 경우 아이는 감정을 억누르고 부모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기 자신을 책망할 수도 있다. 이처럼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모는 항상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스트레스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면 정서 지능이 강화된다. 아이에게 무엇이 힘든지 물어보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면 공감 능력도 향상된다.

3 아이와 말다툼 하더라도 올바르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가족들 간의 갈등과 말다툼은 흔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감정이 고조되더라도 아이와 올바르게 커뮤니케이션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좀 더 성숙하게 행동하고 자녀가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선은 자녀의 말을 귀 담아 들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이와 다투면서 때릴 경우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 이 경우 향후 아이에게 트라우마가 될 수 있으며 아이는 자신을 책망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절망감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무관심하거나 폭력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다(사진=ⓒGetty Images)

청소년기는 자녀에게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 부모는 아이에게 올바른 롤 모델이 되어야 한다. 부모의 훌륭한 가르침을 받으면 아이는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