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현대인과 뗄 수 없는 ‘카페인’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

   김지수 기자   2019-01-16 16:00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홍차, 녹차, 콜라 등에도 들어있다. (사진=ⓒ픽사베이)

카페인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뗄 수 없는 성분이다. 주로 졸음을 깨우기 위해서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휴식을 위해 카페인이 든 차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카페인 과다 섭취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카페인은 어떤 성분이고 우리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중독으로 인한 증상은 무엇이며 어떤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등 카페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카페인의 효능은 각성 작용을 들 수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졸음을 깨운다. (사진=ⓒ픽사베이)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주로 녹차나 홍차, 커피, 코코아, 콜라, 우롱차 등에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다. 식물 중 유기산 소금의 형태로 포함되어 있는 알칼로이드 화합물의 일종으로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 작용은 오래 전부터 밝혀진 사실이다. 이처럼 각성 작용을 필요로 하여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카페인 각성 작용은 집중력을 높이고 교감신경을 자극하며 피로 회복 및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소변의 배출을 자극하여 이뇨 작용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경우 불면증 및 두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과잉 섭취가 계속 될 경우 카페인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카페인 중독?

카페인은 졸음을 깨거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하지만 과다 섭취로 이어질 경우는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에 중독이 되면 위통과 구토, 가슴 두근거림,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호흡이 빨라져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카페인 중독이 될 경우에는 카페인이 가지고 있는 효능과는 반대로 불안정한 심리와 일시적인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며 중증으로 이어질 경우 정신착란, 망상, 환각, 환청,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만성 카페인 중독의 경우는 하루 250mg의 카페인을 매일 섭취하는 사람에게 나타난다. (사진=ⓒ픽사베이)

얼마나 섭취해야 중독 증상이 일어나는가?

카페인 중독 증상은 주로 단시간에 대량의 카페인을 섭취했을 경우 일어난다. 예로 들면 50kg의 성인이 3시간 안에 850m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했을 경우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단시간에 카페인을 다량 섭취하여 일어나는 중독 증상의 경우는 카페인이 어느정도 분해되어 대사가 이루어지면 금방 증상이 가라 앉지만, 만성 카페인 중독 증상의 경우는 다르다. 이는 항상 짜증이 나며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두통과 메스꺼움, 불안 증세를 나타내게 된다. 만성 카페인 중독자의 카페인 섭취량은 하루 250mg, 커피로 하면 3~4잔 정도를 매일 꼭 섭취하는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증상이다. 카페인은 체내에서 약 4~6시간에 걸쳐서 반감되며, 중독 증상은 하루 정도면 가라 앉으며 장시간 계속 같은 영향이 남아 있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