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종류의 하나인 브라질너트는 브라질너트 나무의 열매로 단단한 겉껍질 속에 들어있는 씨앗으로 과육은 백색을 띠고 있다. 브라질너트 원산지는 남아메리카로 브라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동부 등이며 아마존강, 네그루강, 다파조스강, 오리노코 강 주변에서 브라질너트나무를 쉽게 볼 수 있다. 브라질너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땅콩 크기의 두 배이며 오렌지 과육의 조각과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브라질너트는 국내에서 셀레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셀레늄효능은 전립선 암을 예방해줄 수 있으며 생식기능 개선, 노화 방지 등이 있다. 이러한 셀레늄효능으로 브라질너트선물도 많이 하고 있는 추세다.
브라질너트에 함유된 셀레늄효능 말고도 다양한 성분의 효능이 있다. 브라질너트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는 우리 몸 속에 있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고혈압과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그 밖에도 강력한 황산화작용을 통해 활선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노화 예방을 해줄 수 있다. 또 하나 브라질너트효능은 식이섬유,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브라질너트 부작용은 브라질너트에 함유된 수용성 비타민B, C 등의 경우 다량 섭취하여도 문제가 없지만 과다섭취시 셀레늄 성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셀레늄효능을 위해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셀레늄 중독 증상으로 구역질, 탈모, 정서 불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브라질너트 부작용을 피하고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 하루에 3~4개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브라질너트효능을 보기 위해선 브라질너트먹는법은 숙지하여야 한다. 셀레늄이 다량 함유된 브라질너트기 때문에 셀레늄 1일 권장섭취량에 맞추어 브라질너트를 섭취하는 것이 옳다. 브라질너트는 하루 2알 먹으면 적정 권장 섭취량을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 종류로 3개 이상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브라질너트먹는법은 생으로 그냥 먹어도 되지만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 빵 등에 넣어서 섭취해도 된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